정산 지연된 이커머스에 판매자 대출 취급 중단국민‧신한‧SC제일은행… 대출액 적어 영향 거의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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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부 은행들이 판매 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벌어진 티몬·위메프 등 이커머스(온라인마켓)에 대해 선정산대출 취급을 중단했다.

    해당 업체에서 정산금 지연사태로 대출 상환이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다만 선정산대출 취급이 활성화되지 않아 은행들의 피해는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24일 은행권에 따르면 전날부터 KB국민은행은 티몬과 위메프에 대한 선정산대출 실행을 일시적으로 중단했다.

    SC제일은행도 티몬·티몬월드·위메프에 대한 선정산대출 취급을 중단했으며, 신한은행도 티몬·위메프 입점 업체에 대한 선정산대출 취급을 하지 않는다.

    하나은행과 우리은행, NH농협은행은 관련 대출을 취급하지 않았다. 

    선정산대출은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한 판매자 고객이 은행에서 판매대금(물건을 판매한 뒤 이커머스로부터 정산되지 않은 금액)을 먼저 지급받고, 정산일에 은행이 이커머스로부터 정산금을 대신 받아 자동으로 상환하는 구조다.

    이커머스는 통상 상품 판매 후 정산까지 길게는 몇 달이 걸리기 때문에, 자금이 필요한 판매자들이 주로 이용한다.

    은행들이 선정산대출 취급을 중단한 이유는 해당 쇼핑몰에서 정산금 지연사태로 대출 상환이 불투명해진 탓이다. 

    국민은행은 위메프와 '셀러론', 티몬과는 '메가셀러론' 선정산 대출을 거래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정산금 지급 지연으로 인한 고객들의 추가 피해를 막고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며 "이는 해당 마켓에만 국한된 조치로, 나머지 30여개 마켓의 선정산대출은 기존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SC제일은행 관계자도 "건전성 관리뿐 아니라 고객 보호를 위해 일시적으로 중단한 것"이라며 "그 외 쇼핑몰은 대출 취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은행들이 취급한 선정산대출 규모가 크지 않아 피해는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