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업계 최초 ‘AI 스캐너’ 자체 개발파리바게뜨·패션5·파리크라상 등 운영 중‘아티제’ 80여개 매장 도입 확대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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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C 토탈 마케팅 솔루션 계열사 ‘섹타나인’이 국내 식음료업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AI 스캐너’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AI 스캐너’는 딥러닝 기반의 객체 인식 AI 기술을 활용한 제품인식 스캐너로 매장 직원이 따로 바코드를 찍을 필요 없이 상품을 계산대 위에 올려두기만 하면 1초 전후의 스캔만으로 제품을 인식하고 결제까지 지원한다.

    결제 및 대기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해 고객 편의성과 만족도가 크게 증대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점주들은 휴먼 에러를 최소화하고 신규 직원 교육시간 감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제품을 사진 형태로 촬영해 서버와 주고 받는 기존 스캐너들과 달리 영상 카메라를 활용해 고객이 선택한 상품의 특징을 즉각 추출해 가격을 도출한다. 섹타나인만의 고도화된 자체 기술력이 집약된 결과물로, ‘AI 스캐너’의 제품 인식률은 98% 이상에 달한다.

    섹타나인은 2019년부터 파리바게뜨, 패션5, 파리크라상 등 SPC 계열 브랜드 매장에 ‘AI 스캐너’를 운영 중이다. 올해 상반기 중 일부 파리바게뜨 가맹점에 AI 스캐너를 무상 공급해 테스트 한 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에는 ‘아티제’ 점포 5곳에서 ‘AI 스캐너’를 우선 시범 운영을 결정했으며, 향후 80여 개 전 매장으로 도입 확대를 논의하고 있다.

    섹타나인 관계자는 “제품 결제, 초개인화 마케팅 서비스 등 식품·유통업계에서도 AI·빅데이터의 활용 범위가 무궁무진하다”며 “앞으로도 차세대 기술을 활용한 자체 서비스를 개발, 식음료(F&B)와 프랜차이즈 사업에 최적화된 디지털 혁신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