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등 재무상황 악화" vs "국민부담 최소화"당정, 협의회서 결론 못내… "여론수렴 후 조속히 발표"산업부 "공기업·전문가·소비자단체 등과 간담회서 논의"
  •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기·가스 요금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기·가스 요금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올 2분기 전기·가스요금 인상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잠정 보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창양 장관이 31일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당정협의회에 참석해 전기·가스요금 조정방안에 대해 협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원가 이하의 에너지요금이 지속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에너지공기업 재무상황 악화와 안정적 에너지 공급기반 위협, 에너지 절약 유인 약화 등에 따른 전기·가스요금 인상의 불가피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 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당정은 국민부담 최소화를 최우선으로 하여 고려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고, 전기·가스요금 인상 폭과 시기에 대해 추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당정은 서민생활 안정, 국제 에너지가격 추이, 물가 등 경제에 미치는 영향, 채권시장에 미치는 영향, 공기업 재무상황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 조속한 시일 내에 전기·가스요금 조정방안을 발표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관계부처, 관련 공기업, 에너지 전문가 및 소비자 단체 등 이해관계자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에너지요금 조정 필요성과 파급효과, 제도개선 방안 등을 심도깊게 논의하는 의견수렴 기회를 충분히 가질 계획"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