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소외도서 항로지원사업 대상지 선정선박 유류비·검사비·인건비 등 운영비 절반 지원해수부 "2027년부턴 해상교통 소외지역 없을 것"
  • ▲ 연안여객선.ⓒ해수부
    ▲ 연안여객선.ⓒ해수부
    해양수산부는 뱃길 개설에 어려움을 겪는 전국의 외진 섬 10곳을 선정하고 선박 운항에 필요한 유류비 등을 지원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에 '소외도서 항로 운영 지원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곳은 △경남 통영시 오곡도 △고성 자란도 △전남 여수 대운두도, 소두라도·소횡간도 △완도 다랑도, 초완도·넙도 △진도 상구자도·하구자도 △신안 효지도 △충남 태안 외도 △제주 횡간도·추포도 등이다.

    전국의 유인도서 464곳 중 58곳은 항로에서 멀리 떨어졌거나 주민 수가 적어 민간 여객선사가 운항을 꺼리는 실정이다.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행정선을 운영하지만, 대부분 섬 주민은 개인 선박을 이용하거나 육지에서 배를 빌려 쓸 수밖에 없어 비용 부담이 크고 안전상 위험요소도 많았다.

    이번 사업은 새 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다. 해수부는 지난달 사업대상지 선정을 위한 공모에 들어갔고, 총 10개 지자체 26개 도서가 신청했다. 해수부는 평가위원회를 열어 사업계획 타당성 등을 따져 10곳을 우선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소외도서 항로에는 국가가 선박 운항에 필요한 인건비와 유류비, 선박 검사·수리비 등 운영비용의 50%를 지원한다.

    각 항로는 오는 5월부터 본격적인 운항에 들어간다. 해당 지자체는 다음 달부터 선박·운영인력을 확보하고 시험운항, 접안시설 안전점검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윤현수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국민이 자유롭게 해상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며 "늦어도 2027년부터는 해상교통으로부터 소외된 섬이 없도록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 뱃길지원사업 운항계획.ⓒ해수부
    ▲ 뱃길지원사업 운항계획.ⓒ해수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