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수리 다운타임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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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엘리베이터가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로봇 기술을 연동한 승강기 유지관리 서비스 ‘미리(MIRI)’를 선보인다고 1일 밝혔다.신규 서비스 이름 미리는 ‘고객이 부르기 전 미리 대응해 고객 만족을 선사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회사는 설명했다.현대엘리베이터는 이날 충주 본사 스마트 캠퍼스 4층 대강당에서 미리 론칭 행사를 개최했으며 행사에는 조재천 현대엘리베이터 대표와 노조위원장, 서비스협력사 대표 등 임직원과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했다.현정은 회장은 축사를 통해 “미래 기술이 집약된 미리는 서비스 속도와 고객 편의성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승강기 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대표 사례로, 향후 글로벌 전략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며 “회사의 비전 실현과 상생 협력, 기술 도약을 위해 같이 노력하자”고 당부했다.조재천 대표는 “미리는 엘리베이터가 이동수단을 넘어 플랫폼으로 거듭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미리에는 현대엘리베이터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국책 과제로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주무 기관과 함께 2020년부터 33개월에 걸쳐 개발한 ‘승강기 가용시간 증가 기술’이 적용됐다.이는 엘리베이터 고장으로 인한 다운타임(운행 정지시간)을 기존 대비 최대 43%까지 줄일 수 있다. 또 고객은 미리가 제공하는 부품 교체 주기와 이상 신호를 확인해 사전 대응할 수 있고, 문제 발생 시에도 신고와 동시에 유지관리 기사에게 현장 상황 정보가 전달돼 대응 시간을 줄일 수 있다.또한 시리, 빅스비 등 인공지능 비서 시스템과 연동한 엘리베이터 원격 호출 시스템 ‘미리 콜(MIRI Call)’과 지능형 영상분석·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미리 뷰(MIRI View)’는 응급·이상 상황 발생시 AI가 관리자나 고객센터에 즉시 알릴 수 있다.이와 함께 엘리베이터-로봇 연동 기술을 포함한 빌딩관리시스템(BMS), 보안솔루션, 디지털 사이니지 연계 서비스도 ‘미리’에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