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수은 지원 기반 베트남 사업권 획득LNG 도입부터 발전소 운영까지… 'LNG 밸류체인' 구축 나서
  • ▲ GS에너지 CI. ⓒGS에너지 제공
    ▲ GS에너지 CI. ⓒGS에너지 제공
    GS에너지는 23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 베트남 방문 기간 중 산업통상자원부가 하노이에서 개최한 ‘한-베 비즈니스 포럼’에 참가해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 및 베트남 비나캐피탈(VinaCapital)과 베트남 롱안 LNG발전사업 추진 관련 수은의 금융지원을 위한 3자간 MOU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허용수 GS에너지 사장과 윤희성 수출입은행 행장 및 돈 디 람(Don Di Lam) 비나캐피탈 CEO를 비롯해 양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은 베트남 남부 롱안성에 3기가와트(GW) 규모의 LNG복합화력발전소를 세워 전력을 공급하는 프로젝트이다.

    GS에너지는 지난 2019년 11월 비나캐피탈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2021년 3월에는 수은의 사업타당성조사 지원을 바탕으로 베트남 정부 당국으로부터 사업권을 획득했다.

    여기에서 생산되는 전력은 베트남전력공사와 전력구매계약(PPA)을 맺어 안정적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또한 발전연료인 LNG를 자체 도입하는 등 LNG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이른바 ‘Gas to Power 프로젝트’로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사업은 2023년 5월 베트남 산업무역부가 발표한 베트남 제8차 전력개발계획 상에 우선순위 중요 프로젝트로 등재됐으며, 금번 MOU 체결에 따라 사업 추진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허용수 사장은 “본 프로젝트는 사업검토 초기 수출입은행의 사업타당성조사 지원을 통해 사업권을 획득한 상징적 협력사업으로서, 이번 금융지원을 위한 MOU까지 체결되어 사업추진에 한층 동력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며 “특히, 우리 정부의 적극적 외교지원도 베트남 정부와의 원활한 소통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