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이름, 주소 등 포함 정보 해킹 당해올 사이버 보안 1050억 투입 등 보완 나서
  • ▲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개인정보보호위원회
    ▲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개인정보보호위원회
    LG유플러스의 개인정보 30만건 유출과 관련해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68억원에 달하는 과징금을 부과했다. 

    12일 개보위는 전체회의에서 LG유플러스에 과징금 68억과 과태료 2700만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1월 해커의 공격으로 개인정보 약 30만건을 유출한 데 따른 조치다. 

    개보위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유출된 개인정보는 중복 제거시 총 29만7117건이다. 유출 항목은 휴대전화번호, 성명, 주소 등 총 26개다. 

    LG유플러스의 여러 시스템 중 유출된 데이터와 가장 일치하는 데이터를 보관하는 시스템은 고객인증시스템(CAS)이며 유출시점은 2018년 6월인 것으로 분석됐다. CAS는 LG유플러스 부가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고객인증과 부가서비스 가입·해지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조사가 시작된 지난 1월까지 CAS의 서비스 운영 인프라와 보안 환경은 해커의 불법침입에 취약점을 드러냈다. 

    ▲CAS의 운영체제(OS)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 ▲웹서버(WEB)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 등 LG유플러스가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대부분이 유출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2018년 6월 기준으로 단종되거나 기술지원이 종료된 상태였다.

    또 불법침입과 침해사고 방지에 필요한 침입차단시스템(방화벽) 등 기본적인 보안장비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설치 중이더라도 보안정책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았다. 일부는 기술지원이 중단된 상태였다.

    CAS 운영기에서 관리하는 실제 운영 데이터(개인정보 포함)를 살펴본 결과 일부 데이터를 방치해 2008년에 생성된 정보 등 1000만 건 이상의 개인정보가 조사 시점까지 남아 있었던 사실도 확인됐다.

    개인정보위는 "CAS 시스템 관리가 전반적으로 부실했고, 타사 대비 현저히 저조한 정보보호 관련 투자와 노력이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고로 이어졌다고 판단한다"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이날 올해 총 1050억원을 사이버 보안 강화에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이번 일로 불편을 겪으셨을 고객분들께 다시 한번 고객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 고객분들께 신뢰를 드릴 수 있는, 보안에 강한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