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감염병 2→ 4등급 하향 예상… 고위험군 대처 취약당분간 무료 지원해도 결국 '본인부담' 품목허가된 치료제는 '팍스로비드' 유일'조코바' 등 허가 지지부진… 국내사 품목 확보 필수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일 확진자 6만명 수준의 코로나19 재유행은 예견된 상황이었고 앞으로도 연간 2회 정도 큰 파도가 올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고위험군 대처 역량과 직결된 '치료제 약값'의 변화에 우려가 커진다. 

    최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이르면 이달 중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2급에서 4급으로 하향 조정한다. '감염병의 종류 고시' 일부개정안이 오는 3일까지 행정예고 절차에 있으며 이에 따라 위기단계 조정 로드맵 2단계가 시행된다.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에 남아 있는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전면 해제되고 확진자 집계도 표본감시 체계로 바뀌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가 드러나지 않는다. 독감에 준하는 대책으로 전환된다는 의미다.

    수면 아래에 확진자가 많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로 고위험군에 대한 적절한 치료제 투여가 중증화율을 억제하는 유일한 방법이 된다. 결국 문제는 약값으로 귀결된다. 
     
    당분간 코로나 치료제 비용과 관련해 정부 지원책이 유지될 것으로 관측되나 4등급 하향은 이를 축소 또는 없애겠다는 의미다. 건강보험 급여 목록에 치료제를 등재하고 환자는 30%의 약값을 내는 것으로 조정될 전망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품목허가한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는 한국화이자제약이 수입하는 '팍스로비드'가 유일하다. 이 약의 1인 치료 기준인 5일치 가격은 63만원 정도인데 약 20만원의 약값을 내야하는 구조로 바뀔 가능성이 크다. 

    이와 관련 신상엽 KMI한국의학연구소 상임연구위원은 "일반인과 달리 고위험군의 경우에는 별도의 트랙으로 지속적인 무료 치료제 제공이 필수적"이라며 "방역이 다 풀린 상황에서 고령자의 치료가 늦어지거나 소홀해지면 중증화율도 동시에 올라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많은 논문과 데이터로 입증됐듯 치료제의 조기 투여가 관건인데 약값 부담이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일각에서 우려하는 팍스로비드 약값이 올라갈 경우 문제는 더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분석했다.

    결국 지지부진한 국내사의 코로나 치료제 허가도 활성화해 약값 부담을 줄여 반복되는 코로나19 재유행을 방어하는 기전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는 진단이다. 

    현재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중인 국내기업은 10여개로 집계되지만 품목허가를 받은 의약품은 없다. 일동제약의 '조코바', 현대바이오사이언스의 '제프티' 등은 식약처의 허가만을 마냥 기다리는 실정이다. 

    신 위원은 "장기적 관점에서 전량 수입하는 치료제 수급의 문제는 피하기 어려울 것이며 이 때문에 국내사 품목허가를 신속히 진행하는 것이 중요해진 것"이라며 "4급 하향에도 재유행은 반복될 것이므로 고위험군의 약값 부담을 줄이거나 없애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마련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 확진자를 받는 개원가의 입장에서도 치료제 본인부담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피력했다. 

    대한의원협회는 "방역당국은 치료제 및 검사비용을 확진자에 부담시키는 조치가 성급한 상황임을 인지해야 할 것"이라며 "만약 이달 로드맵 2단계 시행에 따른 일상체계로의 전환이 이뤄지면 가을 대유행을 막을 기전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 정재훈 가천대의대 예방의학 교수는 "연간 2회의 코로나19 유행이 몇 년간 이어질 수 있다"며 "아무리 일상회복이 되어도 이 정도의 감염규모는 여전한 공중보건의 위험"이라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