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심사 결과에 美·日도 촉각여객·화물 등 강도높은 독과점 완화 요구 예상'메가 캐리어' 효과 반감 우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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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년째 진행 중인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간 합병이 오는 10월 분수령을 맞을 전망이다.

    1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달 말께 EU(유럽연합) 집행위원회에 시정 조치안을 제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EU 경쟁당국은 시정안 내용을 평가해 한 달 뒤인 10월에 합병 심사 결과를 내놓을 것으로 관측된다.

    당초 EU 경쟁당국은 이달 3일 합병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으나 대한항공 측의 요청에 따라 심사 기한이 연장됐다. 앞서 EU 경쟁당국은 양사간 결합으로 한국과 유럽을 잇는 일부 노선에 대한 경쟁 강도가 낮아질 수 있다는 점과 화물 운송 서비스 제공 경쟁이 낮아지는 점을 짚으며 독과점 우려를 표한 바 있다.

    EU 측은 심사 기한을 연장한 만큼 대한항공이 낸 첫 제시안보다 강도 높은 시정조치를 요구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예컨대 더 많은 슬롯(공항 이착륙 배정 시간대)을 유럽 기반 항공사에 넘겨야 하는 조건이나 항공 화물의 시장 점유율을 낮추기 위해 화물 부문을 떼어내는 대안 등이다. 

    다만 여객 운송 경쟁제한 우려를 감안해 알짜 유럽 노선 슬롯을 더 내놓거나 코로나 기간 대한항공의 수익성을 책임졌던 항공화물 사업 일부를 포기하게 될 경우 기대했던 ‘메가 캐리어’ 효과는 반감될 수 있다는 지적도 만만찮다. 대한항공의 고민이 큰 이유다.

    현재 대한항공은 필수 신고국인 EU와 미국, 일본의 결합 승인만 남겨놓고 있다. 이 가운데 EU 결과에 주목도가 높은 데는 아직 심사 결과 발표 전인 미국 당국과 일본 당국이 EU의 심사 결과를 참고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합병 장기화에 피인수 기업인 아시아나항공의 상황도 좋지 않다. 2020년부터 3년간 신규 채용이 멈추면서 인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다 신형기 도입 등 투자마저 올스톱 상태다.

    양사 합병 지연으로 산업은행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이미 천문학적인 금액을 아시아나항공에 투입한 상황인데 합병이 무산되면 자금 회수가 어려워져 그에 따른 책임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산업은행은 현재까지 아시아나항공에 약 3조6000억원에 달하는 공적자금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