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뢰환자 78% ‘1일 이내’ 진료2년간 1400여 건 의뢰 접수 권현철 병원장 "중증·응급환자 적극 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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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서울병원 심장뇌혈관병원이 자체적으로 가동 중인 심장혈관 핫라인을 토대로 의뢰환자의 78%는 1일 이내 진료가 가능한 체계가 구축됐다.21일 삼성서울병원에 따르면 2008년부터 중증·응급 심장질환자 대상 핫라인 채널을 운영 중이며 2021년 7월 핫라인 시스템을 재정비해 심장혈관 핫라인 통합번호를 개설, 2년간 1,400여건 이상 의뢰를 받았다.심장혈관 핫라인은 중증·응급환자를 위한 안전한 전원과 신속한 입원을 위해 24시간·365일 운영되고 있다. 낮 근무 시간에는 전담 간호사가 전화를 받고, 야간·주말·공휴일에는 심장내과 중환자실 전임의사에게 바로 연결된다.핫라인에 연결되면 순환기내과·심장외과·혈관외과 교수 중 질환에 맞는 담당의에게 즉시 배정되며 환자 상태에 따라 병실이나 중환자실을 준비하여 다이렉트 전원을 받거나 응급실로 환자를 받는다.입원 후 환자는 심장수술 및 TAVI(경피적 대동맥 판막 치환술)/관상동맥/대동맥전담 팀에게 바로 연결되어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다.작년 9월부터는 심장혈관 핫라인 ‘전용병상’을 운영하며 병상 부족으로 인한 입원 취소가 없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특히 전체 의뢰 환자 중 78%가 '1일 이내'로 진료를 받아 중증·응급 전문치료로 신속하게 연결, 적시 서비스 제공 목표를 이어가고 있다.심장혈관 핫라인을 통해 입원하여 급성기 치료가 종료된 환자들은 지역사회 의료기관으로 적시에 회송함으로써 연속적인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권현철 심장뇌혈관병원장은 "최근 국가적으로도 중증·응급 심뇌혈관질환자 적시 치료를 위한 네트워크 활성화 정책에 역점을 두고 있다"며 "심장혈관 핫라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협조를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