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인플레에 배달음식 가격 상승배달앱, 음식 가격 인상시 시장 위축 우려
  • 글로벌 배달 플랫폼들이 코로나19 팬데믹과 인플레이션으로 오른 '배달 음식 가격'을 두고 외식업계와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외식업계는 배달 음식 가격을 올리지 않으면 손익 분기점을 맞출 수 없다고 호소하는 반면, 배달업체는 소비자에게 지나친 부담을 전가할 경우 전체 시장이 위축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4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최근 미국의 배달대행 업체인 도어대시는 지난해 가격을 크게 인상한 식당을 어플리케이션 내 식당 목록에서 숨기고 일부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배달 가격이 매장 가격과 같은 식당에 라벨을 표시하는 기능도 앱에 넣었다.

    도어대시는 그 결과 가격 인상이 매출에 타격을 준다는 내부 연구 결과를 얻어 이를 식당 업주들과 공유했다. 메뉴 가격을 인상하면 식당 매출이 최대 37%, 재주문율이 78% 낮아질 수 있다는 내용이다.

    배달 업계는 일부 식당이 배달 가격을 지나치게 높게 책정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팬데믹 기간 소비자들이 배달 수수료 인상을 받아들이자, 배달업체들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늘어난 비용도 소비자에게 전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외식업계는 배달 수수료를 올리지 않으면 손실을 볼 수밖에 없다며 반발한다. 지난 3월 펜실베니아주 멕시코 음식점인 돈후안멕스그릴의 후안 마르티네즈 사장은 도어대시로부터 한 이메일을 받았다. 배달 가격이 매장 가격보다 20% 이상 높으면 앱 식당 목록에서 눈에 띄지 않게 변경될 것이라는 경고였다. 마르테니즈는 앱 수수료를 충당하기 위해 메뉴 가격을 35%까지 인상하고 있다며 가격 인하를 거부했다. 대신 고객들에게 웹사이트에서 직접 픽업을 주문하도록 요청하고 있다.

    이 같은 갈등은 국내도 마찬가지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3∼5월 오픈마켓, 배달앱, 숙박앱, 패션앱 등 온라인플랫폼 입점업체 1200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유통거래 실태조사' 결과 온라인플랫폼 중에서도 배달앱과 숙박앱 입점업체가 광고 등 체감하는 비용 부담이 오픈마켓, 패션앱보다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조사됐다.

    비용이 부담된다는 응답도 배달앱이 64.7%로 가장 많았고, 배달앱 입점업체는 한달에 광고비로 평균 19만1289원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성원 중기중앙회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지난해부터 분야별 온라인플랫폼 자율규제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플랫폼 입점업체가 체감하는 비용부담 관련 애로는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실질적인 개선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