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證, 조정 유동성비율 1년째 100% 이하…자본 적정성 지표 저하2분기 이어 3분기도 적자…홍콩빌딩 투자 실패 및 채권 운용 손실 반영과거 발생 PF 부실채권 정리작업 및 우발부채 현실화 가능성 점검해야유진그룹 YTN 인수 시 계열사 리스크 우려 불가피…"면밀한 검증 필요"
  • ▲ ⓒ유진투자증권
    ▲ ⓒ유진투자증권
    증권업계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우려가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유진투자증권은 비우호적인 영업환경과 대손비용 부담으로 수익성 저하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증권가에선 유진투자증권이 부동산 PF 악화를 비롯해 실적 악화가 급격히 진행되는 만큼, 모회사인 유진그룹이 YTN 인수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계열사 관련 리스크를 면밀히 따져봐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유진투자증권은 올해 3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서 손실을 면치 못했다. 3분기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41억원, 18억원으로, 2분기 별도 기준 45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한 데 이어 2개 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갔다.

    회사는 특히 해외부동산 대출채권 및 차액결제거래(CFD) 미수채권 관련 대손비용 부담 등으로 지난 2분기에 이어 3분기도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선주 한국기업평가 책임연구원은 "IB 수익 감소와 조달 비용 증가로 3분기 누적 영업순수익 규모 및 점유율이 전년 대비 저하됐다"라며 "영업실적이 저하된 가운데, 해외부동산 대출채권 및 CFD 미수채권 관련 충당금 설정 등으로 2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라고 설명했다.

    회사는 특히 부동산 PF 관련 투자자산 부실화로 자산건전성 지표도 중소형사 평균 대비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 가운데 PF 대손비용은 회사의 골칫거리로 전락했다. 회사는 지난해 해외 오피스빌딩 담보대출 및 국내 PF 투자자산 대손충당금으로 151억원을 쌓았다. 올해에도 해외 오피스빌딩과 관련해 추가 대손충당금을 적립했다. 

    투자자산이 부실화되면서 자산건전성 지표도 줄곧 경고음을 내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의 자기자본 대비 순요주의이하여신 비중은 3분기 기준 18.8%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말 대비 60bp 오른 수준이다. 지난해 말 중소형사 평균이 15.6%임을 고려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회사는 이와 더불어 올해 3분기 조정 유동성비율이 100%를 밑도는 몇 안 되는 증권사로 집계됐다. 이에 신용평가사들은 유진투자증권이 타 증권사 대비 적극적인 유동성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신용평가사에 따르면 유진투자증권의 올해 3분기 조정 유동성비율은 100%를 밑돈다. 조정 유동성비율 100% 이하 증권사는 자체적인 유동성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와 유동성 관리방안을 금융당국에 제출해야 한다.

    조정 유동성비율은 3개월 내 만기가 도래하는 유동성 자산을 3개월 내 만기도래 유동성 부채에 우발부채를 더한 값을 나눠 결정된다. 

    유진투자증권은 올해 3분기 조정 유동성비율이 94.9%로 전년(90.7%) 대비 4.2%포인트 증가했다. 회사는 올해 2분기(100.2%)를 제외하면 조정 유동성비율이 1년 넘게 지속해서 100%를 밑돌고 있다.

    윤재성 나이스신용평가 수석연구원은 "유진투자증권은 우발부채 전액이 매입확약으로 구성된 가운데 작년 4분기 중 채무보증 건 일부가 신규요주의자산으로 분류되면서 저하된 자산건전성 지표가 지속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윤 연구원은 이어 "우발부채 규모는 지난해 하반기 이후 확약 실행, 위험인수 둔화 등으로 줄어들면서 올해 9월 말 기준 자기자본 대비 64.3%를 나타내고 있다"라며 "과거 발생했던 PF부실채권의 정리작업과 우발부채 현실화 가능성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유진그룹이 YTN 인수를 추진하기로 하면서 이전 계열사의 큰 축인 유진투자증권의 부동산 PF 악화 리스크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유진그룹의 자격 요건을 두고 사회적 합의는 물론 보다 면밀한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오너 회사로서 견제 장치가 부족하고 의사 결정권도 유창수에 집중된 구조로 언론사를 인수하기에 개선해야 될 부분이 많다"라며 "자구책을 통해 계열사의 부실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언론사 인수가 회사 경영 문제를 덮기 위한 방패막이로 이용될지에 대해 우려가 나온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