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B, ‘마음의 소리’ 어린이 과학 애니메이션 독점 서비스티맵모빌리티, 2023 TMAP 이용자 검색결산 발표KT, 한양대와 비대면 정신건강 케어 플랫폼 구축 맞손
  • ▲ 네이버 인증서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간편인증을 지원한다 ⓒ네이버
    ▲ 네이버 인증서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간편인증을 지원한다 ⓒ네이버
    ◆네이버 인증서, 연말정산 서비스 간편인증 지원

    네이버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네이버 인증서를 활용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사용자는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간편인증 로그인 시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할 수 있고, 네이버 인증서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전체를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 인증서는 국세청뿐만 아니라 공공, 금융, 쇼핑,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약 2100여 곳에서 사용자 본인인증과 전자 서명을 위해 네이버 인증서를 적용하고 있다.

    제휴처 확대와 더불어 네이버 인증서의 보안성도 한층 더 강화됐다. 지난해 인증할 때마다 사용자의 안드로이드 기기 내 피싱, 해킹 등 악성앱을 탐지하는 기능을 탑재했다. 또한 자체적인 인터넷데이터센터(IDC)를 운영해 안정적으로 인증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스템 장애가 발생한 경우를 대비하여 백업과 복구 절차를 수립해 이행하고 있다.

    황지희 네이버 전자서명인증센터 리더는 “네이버 인증서는 2021년 9월부터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민 인증서로 자리매김했다”며 “앞으로도 사용자의 신뢰를 지켜나갈 수 있도록 서비스 보안성을 더욱 강화하고 제휴처를 확대해 편리하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KB, ‘마음의 소리’ 어린이 과학 애니메이션 독점 서비스

    SK브로드밴드가 KAIST와 아이 눈높이에 맞춰 제작한 오리지널 과학 콘텐츠를 독점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B tv ZEM(잼)을 통해 공개하는 ‘마음의 소리, 어린이 과학 시리즈’는 지난해 10월 SK브로드밴드와 KAIST의 업무협약에 따른 결과물이다. 최근 우주항공청 출범 등으로 과학교육에 관심이 높아진 학부모들과 우주 개념을 익히고 싶은 아이들을 위해 기획됐다.

    총 8편으로 이뤄진 시리즈는 네이버 최장수 인기 웹툰인 ‘마음의 소리’ IP(지적재산)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사 두루픽스가 제작에 직접 참여했다. 과학과 우주 상식이 부족한 ‘마음의 소리’ 캐릭터들이 전문가인 KAIST 선생님을 만나 즐겁게 개념을 익히는 콘텐츠다.

    B tv ZEM을 통해 19일부터 독점 제공되는 ‘KAIST와 함께하는 마음의 소리, 어린이 과학 시리즈’는 IPTV와 모바일을 통해 무료로 만날 수 있다.

    강희 SK브로드밴드 세그먼트마케팅 담당은 “키즈 콘텐츠의 차별화 강화를 위해 KAIST와 함께 어린이 과학교육 콘텐츠를 기획 제작했다”며 “오리지널 교육 콘텐츠로 앞으로도 다양하고 유익한 콘텐츠를 제작해 서비스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티맵모빌리티, 2023 TMAP 이용자 검색결산 발표

    티맵모빌리티는 사용자들이 티맵 검색창에서 검색했던 장소를 분석한 '티맵트렌드다이어리 2023 총결산 : 검색편'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가장 많이 검색된 장소는 스타벅스였고, 주유소와 다이소는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다이소의 경우 전년 같은 기간 대비 검색량이 20% 증가했다. 이외에도 이마트, 맥도날드, 하나로마트, 카페, 우체국, 홈플러스 등이 상위 10위권에 들었다.

    1인당 검색 빈도로 보면 로또 판매점을 자주 검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텔은 세 번째 자주 검색한 장소로 주유소나 편의점보다 높았다. 이와 맞물려 TMAP 숙박예약 서비스 사용률도 지난해 10월 출시 이후 매월 평균 3배 이상 증가했다.

    ◆KT, 한양대와 비대면 정신건강 케어 플랫폼 구축 맞손

    KT가 한양대학교 디지털헬스케어센터와 비대면 정신건강 플랫폼 구축과 웰니스 서비스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T와 한양대는 비대면 환경에서 정신건강 진단부터 데이터 수집과 관리, 분석까지 연계하는 통합 플랫폼 인프라를 구축한다. 양 기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비대면 정신건강 예방 및 관리 플랫폼 기술 개발’ 과제에 함께 참여하며 플랫폼 기술개발과 실증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 중이다.

    플랫폼 구축 이후에는 디지털 웰니스 서비스에서 확보한 의료 데이터에 접목해 정신건강 케어 플랫폼의 성공모델을 실증할 계획이다.

    KT는 현대인의 정신건강 문제를 개선해 건강한 습관을 만드는 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용규 KT 전략신사업부문 전략신사업기획본부장(상무)은 "정신건강 케어 플랫폼을 구축하고 시범적으로 서비스해 사회 취약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서비스로 발전시킬 계획"이라며 "계속해서 ICT 기술을 토대로 한 플랫폼 비즈니스 중심의 헬스케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 밴드, MZ세대 호응 ‘미션 인증 밴드’ 이벤트 진행

    네이버 밴드가 새해를 맞아 신년 목표를 세우고 도전하는 사용자들을 응원하기 위해 ‘2024 새해 결심 달성을 위한 미션 이벤트-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을 진행한다.

    2024년 새해 다짐 타임캡슐 밴드에 새해 목표와 소망을 기록하면 1년 뒤에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밴드에서 운영하는 공식 미션이나 사용자가 개설한 미션 밴드에 참여하거나, 미션 밴드를 직접 개설하여 인증글을 작성하면 된다. 공식 미션은 헬스장 출입문 사진 찍기, 무지출 하루 챌린지, 하루 한 번 줍깅(쓰레기 줍기+조깅) 실천 등 MZ 사용자들의 관심과 참여도가 높은 24개 주제로 구성됐다.

    1일부터 2월 29일까지 이벤트 기간 동안 밴드 공식 미션, 추천 미션, 직접 만든 미션에 참여하면 자동 응모된다. 작성 횟수에 따라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밴드 브랜드 굿즈 등 혜택이 제공된다.

    이동엽 네이버 밴드 리더는 “이번 새해 결심 미션 이벤트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들이 서로 동기부여하며 함께 목표를 달성하는 성취감을 경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KT, 에이블스쿨 교육생 취업지원 ’잡페어‘ 개최

    KT가 에이블스쿨(KT AIVLE School) 4기 교육생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잡페어(Job Fair)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KT를 비롯한 BC카드와 케이뱅크, KT DS, 나스미디어, KT 스튜디오지니 등의 KT그룹 내 주요 기업과 티맥스그룹 산하의 4개 기업 등 총 20개사가 참여해 KT 에이블스쿨이 양성한 우수한 디지털 인재를 대상으로 채용 설명회를 진행했다.

    KT 에이블스쿨 교육생들은 이 자리에서 각 기업별 채용 담당자와 해당 기업의 인사 담당자와 현직자를 만나 자유롭게 질의응답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경기 침체로 인한 취업난 속에서도 수료생들은 280여 곳이 넘는 기업에 채용돼 AI 개발 및 데이터분석, IT 운용뿐만 아니라 영업, 마케팅, 재무, 기획 등 다양한 직무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는 역할을 해내고 있다.

    에이블스쿨은 앞으로도 현업에서 실전 경험이 많고 팀워크에 유능한 개발자와 컨설턴트의 수요가 더 높아질 것으로 판단해 집중적인 AI 교육과 다양한 규모의 실무 프로젝트 수행 과정을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운영하며 교육생들의 취업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웨이브, 신형 ’벤츠 E클래스‘에 서비스 장착

    웨이브는 벤츠 E클래스 완전변경 모델에 서비스를 탑재했다고 밝혔다.

    웨이브 이용권을 보유한 고객이라면 신형 E클래스 차량에서 웨이브 오리지널, 영화, 드라마, 예능, 해외시리즈 등 30만편 이상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

    웨이브가 탑재된 E클래스는 오늘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코리안 프리미어 미디어 행사를 통해 최초로 공개된다. 일반 고객들도 20일부터 24일까지 전시장에서 관람하고 체험 가능하다.

    신홍식 웨이브 서비스그룹장은 “현대차그룹에 이은 벤츠 코리아와의 협업은 더 많은 고객에게 편리하고 몰입감 있는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홈쇼핑모아, ’미니게임 모아농장‘ 신규작물 특산품으로 확대

    버즈니는 홈쇼핑모아 애플리케이션 내 미니게임 ‘모아농장’에서 이용자가 키울 수 있는 신규작물을 전국 각 지역 특산품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모아농장은 사과를 비롯해 고구마와 귤 등 원하는 농작물을 선택해 키우면 실제 농작물을 무료로 받아 볼 수 있는 홈쇼핑모아 애플리케이션 내 미니게임이다.

    지난 11월에는 남해군과 상생협력 마케팅 일환으로 남해군 특산품인 보물초(시금치 브랜드)를 신규 작물로 추가해 모아농장의 첫 지역 특산품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약 50일 동안 진행된 남해군과의 협업 프로젝트 결과 홈쇼핑모아 모아농장 이용자 1만4000여명이 남해군의 시금치를 온라인으로 키운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브랜드는 이 기간 홈쇼핑모아 이용자에게 약 2900만번 직간접적 노출이 됐다.

    안슬기 홈쇼핑모아 그로스 스쿼드 팀장은 “첫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끝난 만큼 올해는 더 많은 지역 지자체와 협업해 우수한 지역 농수산물을 모아농장 이용자에게 소개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위메이드, ‘팩트블록’ 노드 카운슬 파트너 합류

    위메이드가 팩트블록(Factblock)을 위믹스3.0 메인넷의 노드 카운슬 파트너인 ‘40원더스(WONDERS)’로 영입했다.

    팩트블록은 2018년부터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를 개최하면서 웹3(Web3)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이다. 블록체인과 가상자산 정보를 커뮤니티에 공유하고 함께 공부하며 성장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파블로(Fablo)’도 론칭할 예정이다.

    위메이드는 “위믹스는 글로벌 유수의 블록체인 기업들을 한국 시장과 연결해온 팩트블록과 함께 위믹스3.0 생태계와 커뮤니티 성장을 위한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NHN벅스, 벤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essential;’ 앱 탑재

    NHN벅스는 벤츠의 3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essential;(에센셜) 애플리케이션을 기본 탑재한다고 밝혔다.

    NHN벅스 음악 큐레이션 브랜드 essential; 애플리케이션은 신형 E클래스를 시작으로 3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탑재 차량에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NHN벅스는 3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만을 위한 별도의 essential;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선보였다. 이에 ▲앱 다운로드, ▲로그인 ▲이용권 구매 절차 필요없이 곧바로 기본 탑재된 essential; 애플리케이션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NHN벅스 관계자는 “벤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기본 탑재된 essential; 애플리케이션에서 드라이브, 날씨 등 다양한 테마와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한다”며 “항상 새로운 ‘드라이빙 무드’를 즐길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