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만화 시장 일본에서 단일 플랫폼으로 이룬 성과2023 일본 앱 마켓 전체 카테고리 소비자 지출 앱 1위‘작품 First 정책’ 중심 이용자 만족도 높여
  • ▲ ⓒ카카오픽코마
    ▲ ⓒ카카오픽코마
    카카오픽코마는 디지털 만화 플랫폼 ‘픽코마(piccoma)’가 지난해 일본 시장에서 연간 거래액 1000억엔을 경신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거래액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도 대비 7배 이상 성장했다. 현재 세계 디지털 만화 플랫폼 가운데 단일 플랫폼으로서 연간 거래액 1000억엔을 넘어선 사례는 픽코마가 유일하다.

    데이터에이아이(data.ai)가 집계한 ‘2023 모바일 앱 마켓 소비자 지출’ 순위에서도 게임을 포함한 전체 카테고리 ‘일본 1위’, ‘글로벌 17위’에 올랐다. 게임을 포함한 전체 카테고리 순위는 2022년에 비해 일본과 글로벌에서 각각 2계단, 3계단씩 상승했다.

    픽코마의 성장 요인으로는 작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작품 First 정책’이 꼽힌다. 이를 기반으로 작품과 독자를 연결하고, 이용자가 관심사와 취향에 맞게 작품을 발견 및 감상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2023년에는 이용자가 직접 구성한 작품리스트를 공개하는 ‘픽리스트’를 신설했다.

    올해 픽코마는 다양해진 이용자 취향과 니즈를 반영해 콘텐츠 라이브러리 확장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축적된 플랫폼 운영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서비스 만족도와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재용 카카오픽코마 대표는 “앞으로도 더욱 많은 작품과 이용자를 연결해 일상에 행복과 웃음을 선사하고, 글로벌 만화 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