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화성 등 연장 지역 일제히 환영"GTX 확충지 집값 상승 기대감↑""비용-속도 이슈 우려… 호흡 길게 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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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에 대한 청사진이 공개되면서 얼어붙은 부동산시장에도 모처럼 활력이 붙을 전망이다. 다만 GTX 개통까지 상당기간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는만큼 집값이 단기간 반등할 가능성은 적을 것으로 보인다.25일 국토교통부는 경기 의정부시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로 민생토론회에서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1기 사업에 해당하는 A·B·C 노선 연장과 D·E·F 신설안을 공개한 것이다.정부 발표에 따르면 수서역과 동탄역을 잇는 A노선은 올 3월 개통될 예정이다. GTX A~C노선 경우 지자체 비용부담 협의시 추가연장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평택·춘천·아산·동두천 등 광역교통망 확충지역들의 지가상승 향상이 기대되고 있다.정장선 평택시장은 "60만 시민과 함께 이번 GTX 연장안 발표를 환영한다"며 "평택지제역은 현재 SRT와 수도권 전철 1호선이 정차하고 있고 수원발 KTX 정차 또한 확정된 곳으로 GTX-A·C 노선까지 지나면 명실상부 경기남부 최고의 교통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정명근 화성시장은 "GTX-C노선 병점 연장 계획이 확정돼 화성시민의 교통 불편이 조금은 해소할 수 있게 됐다"며 "2028년에 C노선과 동시에 연장 노선도 개통될 수 있게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GTX-B노선이 연장되는 강원 춘천시도 정부 발표 직후 언론브리핑을 열고 환영 뜻을 밝혔다.육동한 춘천시장은 "GTX-B노선 연장으로 춘천이 사실상 수도권 도시가 되는데 소위 '빨대효과'가 없도록 앞으로 역세권 개발이나 도시재생사업 등에 더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육 시장은 광역철도 사업비는 지자체가 사업비의 30%를 부담해야 하는 만큼 정부 측과 협의해 나가겠다는 입장도 밝혔다.C노선은 덕정에서 동두천시까지와 수원에서 아산시까지 각각 구간을 늘린다.인천·김포에서 GTX-D노선으로 이어지게 된 원주시도 여주~원주 복선전철 착공에 이은 호재라며 반겼다.원강수 원주시장은 "향후 여주∼원주 복선전철 공사가 완료되고 GTX-D 노선까지 연결되면 수도권 주민 2500만명이 편리하게 원주를 찾게 될 것"이라며 "36만 원주시민도 손쉽게 수도권으로 오갈 수 있게 된 만큼 원주의 수도권 시대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E노선은 인천공항역에서 대장역까지 D노선을 공용으로 사용하고 덕소역까지 이어진다. 연신내역도 구간에 들어갔고 정차역을 만들어 달라는 구리시 건의는 구리역을 이 노선에 포함하는 것으로 반영됐다. F노선은 수도권 외곽 순환선으로 교산역에서 왕숙2역까지를 우선 추진한다. D노선과 직결운행할 방침이다.부동산업계에서는 이번 GTX 개발 소식이 부진한 부동산시장의 반등 촉진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평택·춘천·아산·동두천 등 광역교통망 확충지역의 집값 상승 기대감이 높아질 것"이라며 "개발이 확정될 경우 토지가격 상승이나 물류 및 상권의 재배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부동산시장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다만 예타 및 착공·개통까지 많은 재원과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돼 이번 호재를 긴 호흡으로 바라봐야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함 빅데이터랩장은 "민자방식인 만큼 사업성 높은 곳 위주로 민간참여가 쏠릴 경우 노선별 사업 속도가 차이나거나 지자체간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며 "지방자치단체 재원이 충분할지 등 비용 마련 이슈가 현실화 관건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도 "교통호재가 인근지역 미래가치를 높이는 것은 명확하지만 이번 GTX 내용은 장기계획으로 봐야 한다"며 "특히 신규 D·E·F노선 경우 제5차 국가철도철도망계획에 노선 반영할 계획이고 기존 철도는 개통까지 20년은 봐야 하는 사안이라 당장 시장에 미칠 영향이 제한적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이어 "다만 국가적 사업으로 추진하면 소요기간이 단축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