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재원조달 여력 의문…민간투자 기대감도 바닥건설사 "호재판단 시기상조"…공공공사 지연 잇따라GTX-A 환승센터 유찰…C노선 태영건설 이탈 가능성매출 안정적이나 수익성↓…"사업참여 검토 안해"
  • ▲ GTX-A 노선 터널. ⓒ연합뉴스
    ▲ GTX-A 노선 터널. ⓒ연합뉴스
    정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연장 등 134조원대 교통인프라 조성계획을 밝혔지만 건설업계 반응은 뜨뜨미지근하다. 재원조달 방안이 명확하지 않은데다 총선후 사업추진이 흐지부지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고금리 등으로 기존 공공공사도 유찰 및 지연이 빈번해 GTX발 수주기회 확대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전날 정부가 발표한 GTX 연장·신설안 파급력은 예상보다 미미할 것으로 전망된다. 불안정한 건설시장 환경탓에 '빛 좋은 개살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번계획 핵심은 GTX-A·B·C 노선을 충청·강원권으로 연장하고 GTX-D·E·F 노선을 신설하는 것이다. 전체 사업예산 134조원 가운데 GTX 건설에만 38조6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재원이다. 정부는 총예산 134조원중 절반이상인 88조원을 민간투자와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조달할 계획이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GTX는 정거장 건설에만 2000억~3000억원이 소요되기 때문에 여력이 되지 않는 지자체가 참여를 거부할 가능성도 있다.

    현재와 같은 시장분위기에선 민간투자 활성화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대형건설 A사 관계자는 "GTX 같은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공사는 한번 수주하면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하는 게 특징"이라면서도 "GTX를 포함한 이번 교통인프라 조성계획은 노선도 아직 확정되지 않은 초기구상 단계인데다 지자체협의, 재원마련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아 일감확대를 기대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 ▲ GTX 노선도. ⓒ국토교통부
    ▲ GTX 노선도. ⓒ국토교통부
    그나마 현실화 가능성이 높은 노선도 정부가 약속한 '임기내 착공'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미 공사비인상 여파로 GTX를 포함한 대형공공공사 프로젝트들이 첫삽조차 뜨지 못하고 있는 까닭이다.

    예컨대 공사비 3170억원대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2공구(GTX-A 환승센터) 사업은 이달 12일까지 입찰을 받았지만 유찰돼 결국 재공고를 냈다.

    서울시는 2020년부터 시공사 구하기에 나섰지만 결국 실패했다. 이에 공사비를 200억원이상 증액해 재공모에 나섰지만 또한번 유찰돼 사업추진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GTX-A·C노선이 만나는 핵심시설이 시공사를 찾지 못한 것은 그만큼 건설시장이 얼어붙었음을 반증한다.

    GTX-C노선은 태영건설 워크아웃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태영건설은 10% 지분을 갖고 이사업 시행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다.

    워크아웃에 돌입한 태영건설이 지분양도후 이탈하면 컨소시엄 구성에 변화가 생길 수밖에 없고 이경우 공사기간이 늘어질 가능성이 있다.

    GTX를 포함한 공공·민자방식 대형 프로젝트들이 줄줄이 지연되면서 정부 사회간접자본(SOC)예산 조기집행 효과도 미미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올해 SOC예산 20조8000억원 65%수준인 12조4000억원을 조기집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중견건설 B사 관계자는 "철도 등 교통인프라 공사는 공공성이 강해 민간기업에게 돌아가는 이윤을 최소화하는 경향이 있다"며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심의단계에서 예산이 줄어드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나마 매출 발생이 안정적이라 중견사 입장에선 큰 메리트이지만 미분양 등으로 유동성 리스크가 큰 현시점에 뛰어들기란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라고 부연했다.

    중견건설 C사 관계자는 "현재로선 GTX관련 사업참여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며 "오히려 GTX 건설공사보다는 교통·개발호재에 힘입은 분양흥행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고금리 탓에 개발호재 파급력도 예전만 못해 업계 유동성 위기 해소엔 역부족일 것"이라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