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찬스' 법인차 직격탄포르쉐 -26%, 마세라티 -24%, 롤스로이스 -8%"계절적 비수기 영향도 겹쳐"
-
럭셔리카를 법인차로 등록해 배우자에 자녀까지 이용하는 꼼수를 막기 위해 시행된 '연두색 번호판' 효과로 풀이된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는 지난달 수입 승용차 신규 등록 대수가 1만6237대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전년(2만1622대) 동기 대비 24.9% 감소한 수치다. 올해 2월까지 누적 대수는 2만9320대로, 전년(3만7844대) 동기 대비 22.5% 감소했다.
그중에서도 럭셔리카의 감소세가 눈에 띈다. 차량 가격이 수억대에 달해 럭서리 브랜드로 분류되는 ▲벤틀리(-82.0%, 61→11대) ▲람보르기니(-77.8%, 18→4대) ▲포르쉐(-26.3%, 1123→828대) ▲마세라티(-23.8%, 21→16대) ) ▲롤스로이스(-8.3%, 12→11대) 등이 전년 동기 대비 뚝 떨어졌다.
1월과 2월 누적 판매량으로 보면 벤틀리와 람보르기니가 각각 82.0%, 76.1%로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
올해 1월 1일부터 차랑가액 8000만원 이상의 업무용 승용차에 연두색 전용번호판을 부착하는 방안이 도입됐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 2월 법인 구매는 5665대로 전체 중 34.9%를 차지했다. 전년(8219대) 대비 31.07% 감소했다.
법인 명의로 차를 사면 유류비를 업무 비용으로 처리하는 등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업무와 관련 없이 가족이나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어 문제가 지적됐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도로에 연두색 번호판이 많지 않아 연두색 번호판이 더 눈에 띄고 있다"며 "다만 계절적 비수기임을 고려해 판매가 부진했던 것도 있어, 해당 정책의 영향력에 대해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