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근영 분당차병원 전공의대표 주축 1300여명 박민수 차관 고소의협 주도로 의정 갈등 풀고 의대증원 문제 해결 주장병원협회에 날 선 반응 … 환자 피해 가중 우려
  • ▲ ⓒ사직전공의 일동
    ▲ ⓒ사직전공의 일동
    사직 전공의 1300여 명이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박 차관의 경질이 없다면 "병원으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주장도 나왔다. 전공의들은 의대 교수도 병원도 믿지 못하는 상황이며 대한의사협회(의협) 주도로 의정 갈등 타협이 필요하다고 했다. 

    15일 정근영 분당차병원 전 전공의대표를 주축으로 사직 전공의 1360명은 이날 오후 박 차관을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소한다.

    이들은 이번 고소는 전공의 단체인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와는 무관하며 박 차관을 고소할 뜻이 있었던 전공의들이 개별적으로 뜻을 모은 것이라고 했다.

    이날 정 전 대표는 의협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각 수련병원장들에게 직권남용을 해 정책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의 사직서를 수리 금지했고, 업무개시명령을 내려서 젊은 의사들이 본인의 의지에 반하는 근무를 하도록 강제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차관은 초법적이고 자의적인 명령을 남발해 왔다"며 "근거가 부족하고 현장에서 불가능하다고 하는 정책을 강행하기 위해 한 사람이 국민으로서 오롯하게 존중받아야 할 젊은 의사들의 인권을 유린하는 것도 서슴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박 차관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가시 돋친 언어로 의사들에게 끊임없는 모멸감을 줬고, 젊은 의사들의 미래를 저주했다"며 "박민수 차관이 경질되기 전까지는 절대 병원에 돌아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공의를 보호하겠다며 사직서를 제출한 의대 교수들 역시 '착취의 사슬에서 중간관리자' 역할을 했다는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비대위원장과 동일한 입장을 취했다. 

    특히 대한병원협회가 지난 12일 정기총회에 박 차관을 초청한 것을 두고 날 선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일제 강점기 시대에 독립운동가가 배신자에게 느끼는 감정이 아니었을까"라는 발언까지 나오며 병원협회는 믿을 대상이 아니라고 규정했다. 
     
    의대 교수나 병원이 아닌 의협 주도로 의정 갈등을 풀고 의대증원 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고 입장을 냈다. 환자에 대해서는 '부채의식'이 있지만 지금 돌아갈 수는 없다고 했다. 

    한편 전공의 부재에 따른 의료공백으로 수술이 밀리고 사망에 이르는 상황에 처했는데, 복귀에 대한 언급이 없어 환자들은 공포감에 휩싸여 있다. 

    암 투병 중인 한 환자는 "본인들이 상황에 대한 억울함만 강조할 뿐 병원 이탈로 인해 피해를 받는 환자에 대한 배려는 없다"며 "먼저 복귀를 하고 타협을 하든 논의를 진행해달라"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