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 미국 AI반도체 칩메이커 ETF
  • ▲ ⓒ신한자산운용
    ▲ ⓒ신한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은 유가증권시장에 'SOL 미국 AI반도체 칩메이커 상장지수펀드(ETF)'를 신규 상장한다고 16일 밝혔다.

    SOL 미국 AI반도체 칩메이커 ETF는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인공지능(AI) 구동에 필수적인 그래픽처리장치(GPU) 등을 설계하는 엔비디아, AMD 등 칩메이커 기업에 집중 투자한다.  엔비디아(27.8%), AMD(18.8%), 브로드컴(16%), 인텔(12.9%), 퀄컴(6.9%) 등 10개 종목을 담고 있다.

    김정현 ETF사업본부장은 "데이터를 해석, 연산, 처리하는 비메모리 반도체가 인공지능(AI) 반도체 핵심이라면, 비메모리 반도체 밸류체인 헤게모니를 쥐고 있는 것은 칩 설계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소수의 칩메이커 기업들"이라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이어 "SOL 미국 AI반도체 칩메이커 ETF는 AI반도체 코어인 칩메이커에 집중투자 할 수 있도록 국내 상장 해외주식형 ETF 중 엔비디아와 AMD를 가장 높은 비중으로 편입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신한운용에 따르면 비메모리 반도체는 엔비디아와 같이 반도체 칩을 설계하는 칩메이커 기업들이 밸류체인 최상단에서 디자인하우스에게는 생산을 위한 맞춤 설계, 파운드리 업체에게는 제조와 생산 외주를 각각 주는 구조로 이뤄져 있다. 이 과정에서 소재, 부품, 장비 기업과 협업이 이뤄진다.

    칩메이커 기업들은 생산을 외부에 위탁하고 AI 반도체 설계만 담당하기 때문에 막대한 설비 투자가 필요하지 않아 높은 수익성 유지가 가능하다. 또 지속적 연구·개발(R&D) 활동을 통해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엔비디아 독주를 막기 위한 반(反)엔비디아 동맹의 확장도 칩메이커 기업들 전반에는 호재라는 설명이다. 엔비디아의 AI 개발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쿠다(CUDA) 의존도를 벗어나기 위해 인텔, 삼성, 구글, 퀄컴은 기술 컨소시엄인 UXL 연합을 조직했다.

    김 본부장은 "AI 반도체 고객사인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메타 등 AI플랫폼 기업들은 AI 모델 구현을 위해 가성비와 효율을 동시에 고려할 수밖에 없다"라며 "고비용·고성능 엔비디아와 가성비·효율성의 UXL 연합의 경쟁은 가속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AI 수요의 급격한 팽창으로 시장 파이가 급증해 엔비디아와 함께 AMD, 인텔, 퀄컴 등 칩메이커 전반이 수혜를 받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