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인디고 2024’ 시상식 개최LGU+, 일상비일상의틈서 팝업 카페 오픈지니뮤직, 공식 유튜브서 걸그룹 우아 신곡 퍼포먼스 영상 공개
  • ▲ ⓒKT
    ▲ ⓒKT
    ◆KT, 월드IT쇼서 챗봇·지도검색·AICC 기술 선봬

    KT가 월드IT쇼 2024(이하 WIS 2024)에서 전시부스를 마련해 차세대 AICT 혁신기술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KT는 ‘AICT Company, KT’를 주제로 고객이 일상생활 속에서 체험하는 AICT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KT는 LLM 기반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Inside Platform’과 AI가 만들어주는 이미지 생성기술 ‘AI 크리에이터’, AI 지도 검색 서비스인 ‘GIS AI 검색서비스’등을 공개하며 AI 혁신 파트너로서 기술력을 선보인다.

    더불어 KT는 바이브런트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선보인 WiFi 6D, 지니 TV 올인원 사운드바, 하이오더 2의 체험공간을 마련한다. 총 3가지 제품은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인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등에서 수상하며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은 KT의 디자인 혁신 제품이다.

    학교, 일터, 이동, 상점 등 ‘일상 생활 속 AICT’라는 공간 컨셉으로 체험 공간도 마련했다. 학교 테마존에서 LLM을 기반으로 선생님-학부모간 대화를 분석·요약하는 ‘랑톡 AI 통화리포트’와 스팸 문자를 AI가 분석하고 차단해 주는 ‘AI 스팸차단’ 등 고객에게 필요한 AICT 기술들을 공개한다.

    일상 테마존에서는 KT의 대표적인 혁신 기술인 클라우드 스트리밍 기술도 선보인다. KT는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 스트리밍 솔루션을 활용해 저사양 디바이스에서도 3D 콘텐츠 이용이 가능한 ‘3D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와 전용 클라우드 서버를 활용해 이용가격을 낮춘 ‘GPU 기반 DaaS’ 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2020년부터 콜센터 운영을 통해 확보한 노하우와 AI기술을 바탕으로 발전한 AICC 기술도 공개한다. AICC의 셀프 가입과 구축, 상담이 가능한 클라우드 콘택트 센터 ‘KT A’Cen Cloud 서비스’와 ‘똑똑한 AI 보이스봇’을 활용한 업종별 봇 체험 공간을 마련해 선도하는 AICC 기술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외에도 KT는 이동 테마존에서 미래 네트워크 관련 혁신 기술을 소개한다. 이곳에서는 차세대 모빌리티인 UAM을 위한 ‘항공망 특화 네트워크기술’, 개방형 네트워크 API 서비스 기술인 ‘GSMA Open Gateway’를 비롯해 유무선 양자암호기술인 ‘Quantum Security’를 공개한다.

    이정우 KT 홍보실장은 “앞으로도 유무선 통신과 혁신적인 AX 기술을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인디고 2024’ 시상식 개최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은 인디게임 창작 공모전 ‘인디고 2024’ 시상식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에서 열린 시상식에는 7개 수상팀을 비롯해 게임업계 관계자 등 약 40여 명이 참석했다. 올해 수상작은 ▲쉐이프 오브 드림(대상) ▲스피어, 쿠산:늑대들의 도시(최우수상) ▲플로라리움, 오버 더 호라이즌, 파이널 나이트, 포트리스-네 방향 블록 퍼즐 게임(장려상) 등이다.

    황주훈 퓨처랩 팀장은 “인디게임 창작자들이 인사이트와 응원을 주고 받으며 성장할 수 있는 창작 커뮤니티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LGU+, 일상비일상의틈서 팝업 카페 오픈

    LG유플러스는 21일까지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커피 리브레’와 ‘일상비일상의틈byU+’에서 팝업 전시 ‘데일리 링크드 커피’를 연다고 밝혔다.

    전시기간 동안 고객은 틈byU+에서 커피 리브레의 바리스타가 현장에서 직접 내린 커피를 경험할 수 있다. 원두 종류는 싱글오리진 3종이며, 최대 2종 시음 가능하다. 시음 후 지하 1층으로 내려가면 준비된 그라인더를 활용해 볶아진 원두를 갈고, 여과지를 활용해 핸드드립 커피를 내리며 직접 만들어볼 수도 있다.

    틈byU+ 1층에서는 원두, 그라인더, 드립백 등 커피 리브레 바리스타가 이용한 핸드드립 커피 재료는 물론, 텀블러, 머그 등 관련 물품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다.

    이현승 LG유플러스 옴니채널CX담당(상무)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아이템들을 발굴해 새로운 고객가치를 지속해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니뮤직, 공식 유튜브서 걸그룹 우아 신곡 퍼포먼스 영상 공개

    지니뮤직은 걸그룹 WOOAH(우아)의 신곡 퍼포먼스 영상을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저스트댄스(Just DANCE)’ 콘텐츠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신곡 ‘BLUSH’는 작곡가 라이언전과 크리스틴 마리(Kristin Marie), 크리스틴 보건(Kristine Bogan) 등이 참여했다. 신곡 ‘BLUSH’ MV 조회 수가 오픈 3일만에 120만을 돌파하는 등 여전한 최근 이어진 걸그룹들의 러쉬 속에서도 WOOAH(우아)만의 독보적인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지니뮤직에서 오픈한 스페셜 매거진을 통해 WOOA의 인터뷰와 인사영상 등을 만나 볼 수 있다. 감상평 작성을 통해 아티스트의 사인이 포함된 폴라로이드 사진을 랜덤 추첨하여 증정하는 이벤트도 참여할 수 있다.

    ◆카카오, 지역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단골거리’ 추진

    카카오는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지역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카카오임팩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단골거리는 소상공인들이 좀 더 편리하게 고객을 만날 수 있도록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활용법을 교육하고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지난 2022년부터 전통시장 상인들의 디지털 소통을 지원해온 ‘단골시장' 사업이 호응을 얻어 지역상권 상점가까지 사업을 확대하게 됐다.

    22일부터 광주광역시 충장로 상권가, 경북 안동시 원도심 상권 등 전국 8개 주요 지역 상권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카카오 직원과 전문 튜터가 직접 방문해 지역상권 상점가에서 카카오톡 채널, 카카오톡 예약하기, 카카오맵 매장관리, 톡스토어 등 카카오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1:1 맞춤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외에도 상인들의 디지털 전환 노력을 응원하기 위해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발송 지원금(30만원) 제공 ▲오프라인 매장용 홍보 키트 제공 ▲상점가 방문자 대상 오프라인 홍보 이벤트를 지원한다. 카카오페이 신규가맹시 카카오페이머니 수수료 최초 3개월 무료 제공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권대열 카카오 CA협의체 ESG 위원장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고객들을 늘려나가실 수 있도록 소진공과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넷마블, 신작 ’아스달연대기‘ 사전등록 200만 돌파

    넷마블은 MMORPG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의 사전등록자 수가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넷마블은 2월 15일부터 사전등록 이벤트를 한국, 대만, 홍콩, 마카오 대상으로 진행해왔다. 지난달 26일 사전등록자 수 100만명을 달성한 데 이어, 꾸준한 증가세로 200만명을 돌파했다. 3차례에 걸쳐 진행된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는 모두 조기마감되는 등 출시 전부터 이용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넷마블은 24일 오후 8시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을 한국, 대만, 홍콩, 마카오 구글플레이·애플앱스토어에 출시한다. 사전 다운로드는 PC 버전 22일 오전 11시부터, 모바일은 23일 오전 11시부터 가능하다.

    ◆컴투스플랫폼, 웹3 e스포츠 생태계 확장 파트너십

    컴투스홀딩스는 자회사 컴투스플랫폼이 웹3 e스포츠 플랫폼 ‘미라클 플레이’와 웹3 게임 생태계 확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컴투스플랫폼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컴투스 그룹의 노하우로 구축한 게임 백엔드 서비스 플랫폼(GBaaS) 하이브(Hive) 플랫폼과 미라클 플레이를 연동한다. 게임 출시와 운영을 위한 기능을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에 담아 게임사가 콘텐츠 개발에만 집중하도록 돕는다.

    미라클 플레이는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계약을 활용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했다. PC, 모바일, 콘솔 등 게임 환경, 장르에 관계없이 이용자가 선호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토너먼트 대회를 개최하고, 경쟁 결과에 따라 합당한 보상을 제공한다.

    ◆CJ ENM, 제로베이스원 소통 ‘챗 서비스’ 5월 오픈

    CJ ENM K팝 컬처 플랫폼 엠넷플러스가 5월부터 ZEROBASEONE(제로베이스원)과 글로벌 팬들이 일대일로 소통할 수 있는 ‘Chat(챗)’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챗은 아티스트와 팬이 1대 1 메신저 형태로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다. 다양한 팬덤 활동을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즐길 수 있도록 통합한 팬 플랫폼 ‘플러스챗(Plus Chat)’이 제공하는 아티스트와 팬들간의 소통 창구다.

    5월부터 일대일 채팅 서비스 ‘챗’을 통해 제로베이스원 멤버 각각과 이야기할 수 있다. 아티스트 공식 커뮤니티 하단 탭에 위치한 Chat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 구독권을 구매 후, 아티스트와 실시간 채팅과 라이브 영상을 즐길 수 있다. 

    ◆SK C&C, 화성시 21개 수출기업 ESG 컨설팅 지원

    SK C&C는 화성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2024년 화성지역 ESG 경영 컨설팅 수행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관내 기업들이 유럽연합(EU) 공급망실사법과 같은 ESG 수출 규제에 적극 대응하며 경쟁국 기업들 대비 우수한 ESG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수출 시장을 더욱 확대하는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추진됐다.

    SK C&C는 화성상공회의소가 선정하는 기업 21곳에 대한 맞춤형 디지털 ESG 컨설팅을 진행한다. ESG 관리 체계 확보가 우선인 16곳에는 ▲ESG 경영 수준 진단 ▲개선 과제 도출 ▲현장 이행 가이드 등 디지털 ESG 기초 컨설팅을 지원한다.

    즉각적인 수출 규제 대응이 필요한 5곳에 대해서는 디지털 ESG 기초 컨설팅에 더해 ▲개선 이행 모니터링 ▲실행 밀착 지원을 통한 추가 개선 지원 ▲온실가스 목표관리 서비스 등 특화 컨설팅도 제공한다.

    SK C&C는 빠른 ESG 컨설팅 서비스 전개를 위해 종합 ESG 경영관리 플랫폼 ‘Click ESG’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업들은 Click ESG에 접속해 환경사〮회거〮버넌스 관련 항목 데이터를 입력하면 ▲산업별 ESG 핵심 지표 평가 ▲동종 업계 비교 ▲세부 개선 영역 제시 등을 포함한 ESG 진단 결과 자료를 받아볼 수 있다.

    방수인 SK㈜ C&C Digital ESG그룹장은 ”화성시 관내 기업들이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는 ESG 경영 체계를 갖추고 글로벌 수출 시장 개척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엠게임, 부산외대와 청년 창업펀드 조성 맞손

    엠게임은 부산외국어대학교와 청년 창업과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엠게임은 부산 지역 내 청년 창업 펀드를 조성하고 창업 활성화를 위해 지원한다. 창업경진대회와 사업화를 지원하고,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청년들이 창업 구상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대학창업공간과 센텀시티 공유오피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자산거래 활성화를 위한 협력도 함께 진행한다. 디지털자산거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연구와 실증을 진행하며, 부산디지털거래소 활성화와 생태계 조성을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을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헬스케어, 디지털치료제의 기술 개발과 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디지털치료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가상 현실 기술 등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질병 예방이나 치료를 지원하는 의료 서비스로 환자의 건강 상태를 관리하는데 사용된다.

    권이형 엠게임 대표는 “지속적인 성장에 대한 기대를 갖고 함께 협력하며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크래프톤, 인도 기업인들과 게임·AI 전략 논의

    크래프톤은 인도 리더십 커뮤니티 ‘YPO 뭄바이 대표단’이 서울 본사를 방문해 환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YPO 뭄바이는 전 세계 140개국 약 3만 4000명의 최고 경영자들이 모인 글로벌 리더십 커뮤니티 'YPO(Young Presidents' Organization)'의 인도 및 남아시아 지부로, 기술, 전자, 식품 등 다양한 분야의 젊은 비즈니스 리더들로 구성됐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이사와 인도에서는 게임사 ‘나자라 그룹’의 창업자 겸 대표 니티쉬 미때새인을 비롯해 20여 명의 최고 경영자가 참석했다. 이번 환담에서는 크래프톤의 인도 게임 시장 성공 사례와 AI 기술 전략 등 게임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성장성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게임산업은 기술 발전과 문화 교류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분야이며,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빠른 성장성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다이소에 AI컨택센터 구축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클라우드 기반의 AI 컨택센터 ‘센터플로우’를 다이소에 구축 완료했다고 밝혔다.

    다이소는 고객과 직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통합고객센터를 만들기 위해 카카오클라우드 기반의 센터플로우를 도입했다. 물리적인 컨택센터 인프라를 직접 구축하지 않고 클라우드 사용으로 비용 절감은 물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센터플로우는 별도 서버와 장비 구축이 필요 없는 구독형 AI 컨택센터 플랫폼으로 자연어처리(NLU), 음성인식(STT), 지능형 검색 및 추천 솔루션 등 AI 기술이 적용됐다.

    주요 AI 기능으로 상담사의 단순 반복 업무를 대폭 줄일 수 있도록 돕는 대화형 전화 음성봇과 신속하고 효율적인 상담 처리 및 관리를 지원하는 AI 상담 어시스턴트가 있다. 고객 응대 과정은 AI 상담사(전화 음성봇)와 일반 상담사의 협업으로 이뤄져 업무 효율을 높여 준다.

    또한 스마트알림톡 기능은 AI 상담사가 고객상담 시 음성 답변한 내용을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추가 안내 해준다. 고객은 음성 안내만으로는 쉽게 잊거나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을 알림톡의 문자 내용과 링크 등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

    신호준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CC팀장은 “고객 응대가 많은 쇼핑몰, 유통, 서비스 기업들의 고민을 해결해 드리고자 AICC 센터플로우 무상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KT알파, '젝시오 어패럴' 신상품 공개

    KT알파가 4월 말부터 젝시오 골프웨어 라인업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26일부터 주요 백화점에 팝업스토어를 열고 2024년 S/S시즌 신상품에 대한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 롯데백화점 동탄점(4/26), 갤러리아 백화점 광교점(5/1), 롯데백화점 인천점(5/3)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S/S시즌 선보이는 상품은 퍼포먼스 라인과 스포라이프 라인으로 구성됐다. 바람막이부터 티셔츠를 비롯해 팬츠, 스커트, 모자, 장갑 등 골프를 즐기면서도 누구나 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