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중남미 3대 헬스케어 시장 중 한 곳현지 파트너사 옥시파마 통해 아르헨티나 출시 예정FDA·EMA GMP 인증이 아르헨티나 품목허가 획득 기여
  • ▲ 클레듀.ⓒ대웅제약
    ▲ 클레듀.ⓒ대웅제약
    대웅제약이 지난달 아르헨티나 식품의약품의학기술청(ANMAT)으로부터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의 품목허가를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100유닛과 200유닛에 대해 허가를 받았으며 수출명은 '클로듀(CLODEW)'다.
     
    대웅제약은 올 4분기 현지 파트너사 옥사파마를 통해 아르헨티나에 클로듀를 발매할 계획이다.

    현지 유통 및 판매를 담당할 옥시파마는 제약, 코스메틱, 에스테틱 전문 회사로 HA(히알루론산) 필러, 스킨부스터 등 다양한 에스테틱 제품을 보유하고 있어 클로듀와 시너지가 기대된다. 옥시파마는 현지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체 학술 행사와 마케팅을 주도해 브랜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아르헨티나는 국내 제약사에게 진입 장멱이 높은 시장인데 나보타는 아르헨티나에서 승인받은 최초의 국산 보툴리눔 톡신 제제가 됐다.

    한국은 아르헨티나가 선정한 고위생감시국이 아니어서 의약품 품목허가를 받기 쉽지 않다. 미국과 유럽 등 고위생감시국의 생산공장 GMP(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인증 획득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대웅제약은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 의약품청(EMA)의 GMP 인증을 모두 받고 고품질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를 생산해 글로벌 시장에 판매하고 있어 아르헨티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아르헨티나는 중남미 3대 헬스케어 시장 중 한 곳으로 성형·미용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다. 국제 미용성형외과학회(ISAPS)에 따르면 지난해 아르헨티나의 보툴리눔 톡신 시술 횟수는 1000명당 4.5명으로 1인당 평균 톡신 시술 횟수는 세계 4위 수준이다.
      
    박성수 대웅제약 대표는 "아르헨티나는 미용, 의료 산업 영향력이 크고 지속 성장하는 매력적인 시장이지만 우리나라 기업에게는 굉장히 허들이 높은 국가"라며 "이번 클로듀의 아르헨티나 품목허가를 발판으로 중남미 지역에서 대웅제약의 톡신 시장 지배력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