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너겟’,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캠페인 전개카카오엔터, 웹툰 ‘나혼렙:라그나로크’ 공개네이버, 중소상공인 기술지원 ‘스토어 그로스’ 프로그램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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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T-하나은행, AI 스타트업 육성 맞손…엑셀러레이터 2기 발대식 개최

    SK텔레콤과 하나은행이 AI 신성장 영역 발굴을 위해 추진하는 ‘AI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2기’ 프로그램에 참여할 15개 스타트업을 선정하고 발대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15개사에는 AI 스타트업 랩 내 무료 사무공간 제공은 물론, 사업 초기 단계에 필수적인 전략 수립, 서비스 분석 등 사업 관련 멘토링이 제공된다. 회사 성장기에 도움이 되는 특허, 투자, 홍보 등에 대한 지원까지 각 기업 상황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이 최대 12개월간 지원될 예정이다.

    지난 ‘AI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1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15개 스타트업은 1년간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약 230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CES 2024 혁신상 2건을 포함한 총8건의 국내외 수상 성과를 거둔 바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3년부터 다양한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 스타트업 생태계 혁신은 물론 ICT산업 발전을 주도해왔다. 약 460여개의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고, 100여건의 사업연계와 참여 스타트업 누적 기업가치 8조원을 상회하는 성과를 이뤘다.

    한편, SK텔레콤은 지난해 ‘글로벌 AI 컴퍼니’를 비전으로 제시하며 AI 기반 혁신 스타트업 발굴과 협력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재편했다.

    SK텔레콤은 하나은행과 함께하는 ‘AI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와 ‘ESG 코리아’, ‘창업도약패키지’ 등 프로그램을 통해 AI 스타트업 생태계를 주도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매년 40여개의 혁신적인 AI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함으로써 대한민국 AI 경쟁력 강화에 주도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엄종환 SK텔레콤 ESG 혁신 담당은 “앞으로 AI 스타트업 생태계를 더욱 혁신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GU+ ‘너겟’,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캠페인 전개

    LG유플러스 통신 플랫폼 ‘너겟’이 올바른 디지털 습관을 권장하는 브랜드 캠페인 ‘몰입의 순간에 접속해’를 전개한다고 밝혔다.

    너겟은 고객에게 초개인화된 통신 경험을 제공하는 선납형 요금 기반의 통신 플랫폼이다. 국내서 가장 저렴한 2만원대 5G 요금제인 ‘너겟 5G 6G 26(월 2만6000원, 데이터 6GB)’를 시작으로 18종의 5G 요금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신규 캠페인은 매 순간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MZ세대 고객들이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응원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자신의 일상에 맞춰 스마트폰과 데이터를 사용함으로써 과의존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LG유플러스는 신규 캠페인을 알리기 위해 너겟 5G 요금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통신 신호를 차단하는 '스톨프 폰 박스'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디지털디톡스를 목표로 개발된 ‘스톨프 폰 박스’는 스마트폰을 넣으면 통신 신호를 차단해 사람들이 자신만의 시간과 삶의 균형을 찾도록 돕는 굿즈다.

    LG유플러스는 다음 달까지 진행되는 이벤트를 통해 총 100명에게 스톨프 폰 박스를 증정할 계획이다.

    향후 LG유플러스는 크리에이터와 협업해 너겟의 신규 브랜드 캠페인을 알리는 콘텐츠도 선보일 계획이다. 너겟 앱을 통해 MZ세대에게 특화된 맞춤형 콘텐츠 제공도 확대할 방침이다.

    김귀현 LG유플러스 라이프플랫폼 담당은 “너겟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통신라이프플랫폼이자 감각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엔터, 웹툰 ‘나혼렙:라그나로크’ 공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웹소설 ‘나 혼자만 레벨업: 라그나로크’를 각색한 노블코믹스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 : 라그나로크’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웹소설 ‘나 혼자만 레벨업 : 라그나로크’는 ‘나 혼자만 레벨업’의 세계관을 잇는 작품이다. 주인공은 원작 주인공 성진우와 히로인 차해인의 아들 성수호다. 우수한 작품성과 ‘나 혼자만 레벨업’을 사랑하는 팬들의 호응에 힘입어 2023년 카카오페이지 판타지 신작 웹소설 랭킹 정상에 자리매김하기도 했다.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 : 라그나로크’ 론칭은 이 같은 인기에 다시금 불을 붙일 전망이다. 웹툰은 성수호의 성장기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내는 한편 웹툰에 최적화한 짜임새 있는 연출과 ‘나 혼자만 레벨업’을 잇는 웅장하고 화려한 전투신으로 채워질 예정이다.

    당도 작가는 “성수호를 포함한 등장인물들의 흥미로운 성장 스토리와 더불어 매 에피소드를 거듭할수록 화려해지는 액션신도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네이버, 중소상공인 기술지원 ‘스토어 그로스’ 프로그램 출시

    네이버가 커머스 솔루션을 활용해 SME의 기술 리터러시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토어 그로스(Store Growth)’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스마트스토어 창업 이후 성장 방법을 찾는 SME들이 다양한 커머스 솔루션을 직접 자신의 스토어에 적용해보면서 솔루션 활용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컨설팅과 성장 포인트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네이버는 17일부터 스마트스토어의 다양한 기술 도구와 커머스 솔루션을 한 번도 이용해보지 않은 판매자 최대 100여명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을 4주간 시범 운영한다.

    고객별 맞춤 쿠폰이나 이벤트 등 혜택 도구를 적극 활용하는 방법부터 시작해 상품정보 보완, 마케팅에 효과적인 AI 솔루션 활용 방법, 검색광고 집행 등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솔루션 활용 가이드에 따라 주차별 미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찾는 SME 판매자들이 자신의 스토어의 특성에 맞는 기술 솔루션을 활용해 업무 효율과 마케팅 효과를 높여 거래액 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에 따르면, 판매자가 마케팅과 기술 솔루션들을 적극 활용할수록 연간 누적 거래액이 활용 전에 비해 2배 이상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향후 참가 대상자의 카테고리를 확대하는 등 SME들이 네이버 생태계 내에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관련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강경돈 네이버 셀러성장사업팀 리더는 “다양한 판매자가 동반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성장 단계별 SME 지원 프로그램을 세분화해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SOOP, 버추얼 팬덤 커뮤니티 ‘팬덤 월드’ 신설

    SOOP이 버추얼(Virtual) 스트리머 지원을 통한 플랫폼 내 팬덤 커뮤니티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버추얼 스트리머와 팬들이 함께 활동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고, 콘텐츠를 통해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후원 모델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버추얼 스트리머들은 자신의 ‘부캐(원래 캐릭터가 아닌 또 다른 캐릭터)’이자 가상의 캐릭터로 게임이나 노래, 토크 등 각자의 재능을 뽐내면서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 아울러 자신이 좋아하는 스트리머를 위해 적극적인 후원을 하는 ‘코어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장점도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SOOP에서 활동하는 버추얼 스트리머가 급속도로 늘고 있는 이유도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과 버추얼 팬덤 커뮤니티가 시너지를 극대화했기 때문이다.

    버추얼 스트리머들은 SOOP의 온라인과 메타버스 공간에서 팬들과 실시간으로 만나 대화하고 버추얼 e스포츠 대회, 글로벌 버추얼 토크쇼 등 게임과 예능 콘텐츠를 함께 즐긴다. 이 같은 팬덤 생태계의 강화는 오프라인 공간으로까지 확장해 버추얼 아이돌 그룹의 팝업 스토어 오픈 런과 오프라인 콘서트 매진이라는 새로운 문화도 만들어 가고 있다.

    이 외에도 SOOP은 6월부터 버추얼 스트리머에게 광학식 모션 캡쳐 스튜디오 대관을 지원하고, 버추얼 스트리머를 위한 게임 대회나 e스포츠 리그 콘텐츠도 늘리고 있다. 현재 SOOP에서는 버추얼과 게임 콘텐츠를 좋아하는 팬들의 수많은 유저 클립이 생성되고 있다.

    SOOP은 앞으로도 다양한 버추얼 크루들이 자유롭게 합동 방송 콘텐츠를 기획하고 팬들과 만나 소통할 수 있는 ‘팬덤 월드’를 제작하는 등 팬덤 커뮤니티 플랫폼으로서의 프리블록스의 기능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해 나갈 예정이다.

    팬덤 월드에서는 팬들이 활동할 수 있는 모임 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월드 내 퀘스트에 따른 보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버추얼 스트리머들이 부담 없이 콘서트나 쇼케이스, 팬 미팅 등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콘텐츠와 연계된 아이템과 굿즈를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도 시작할 계획이다.

    ◆카카오 VX, 필드 골프장 통합관리 시스템 ‘굿샷’ 출시

    카카오 VX는 골프장 통합관리 시스템 ‘굿샷(Good Shot)’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카카오 VX가 선보이는 ‘굿샷’은 필드 골프장을 위한 혁신적인 관리 솔루션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SaaS(Software-as-a-Service)가 특징이다. 굿샷은 고객(골퍼) 관리, 예약과 내장 관리, 경기 관리, 요금 정산, 판매장 운영 등 기능을 제공해 운영 효율성을 높인다. 

    굿샷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골프 예약 앱과의 밀착 연계를 통한 매출 증대다. 티타임 예약 노출과 최적 가격 설정이 보다 정교하고 이용자 친화적으로 설계됐다. 운영자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고, 데이터 보안 측면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카카오 VX 관계자는 “앞으로도 필드 골프장 근무자들의 업무 효율화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NHN클라우드, 웨비나서 ‘NHN노티피케이션’ 성과 소개

    NHN클라우드가 ‘요즘 잘나가는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SaaS’라는 주제의 웨비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NHN클라우드는 SaaS 형태의 메시지 솔루션 ‘NHN Cloud Notification(이하 NHN노티피케이션)’의 특장점과 성과를 소개한다. NHN노티피케이션을 도입한 스타트업의 생생한 활용 사례를 공유하고자 이번 웨비나를 마련했다.

    이번 웨비나에서 사업 초창기에 NHN노티피케이션을 도입한 많은 기업들이 각 마켓의 리더가 되었음을 밝히고, 성장 중인 3개 스타트업의 발표 세션을 소개한다.

    X세대 타겟 패션앱 ‘퀸잇’을 운영하는 ‘라포랩스’가 “패션 그로스팀의 퍼포먼스 마케팅과 Braze 웹훅 연동 메시지 활용법”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NHN노티피케이션을 CRM툴 ‘Braze’와 연동하여 앱전용 쿠폰 발급 메시지를 1회 구매자에 적시에 전달해 재구매율을 40% 높일 수 있었던 팁을 소개한다.

    이어 ‘부드러운 돌멩이’가 “뷰티테크 O2O 스타트업의 전국 200개 매장에서 메시지를 운영하는 비법”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뷰티헤어 업계 1위 ‘준오헤어’의 POS와 CRM 시스템에 NHN노티피케이션을 접목해 편리한 헤어샵 운영 환경을 조성할 수 있었던 방법을 설명한다.

    김동훈 NHN클라우드 대표는 “API 활용이 쉽고 품질 높은 메시지 전송 환경을 통해 성장의 퀀텀 점프를 경험해보기 원하는 기업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KT, 장비교체 없이 10기가 구현 ‘콤보 인터넷’ 적용

    KT는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10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콤보 인터넷’ 기술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10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광 신호를 변환하고 통합해주는 장비를 추가적으로 설치해야만 했다. 콤보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면 기존의 인프라에 콤보 인터넷의 모듈을 달아 10기가 인터넷을 서비스할 수 있다.

    KT는 콤보 인터넷 기술을 고객의 니즈에 따라 10기가 인터넷 설치가 어려운 건물에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하나의 장비로 여러 서비스 회선을 통합해 효율성을 높이고 전력 소모량을 줄일 방침이다.

    콤보 인터넷 기술은 집안의 모든 기기를 통합 관리하는 AI 솔루션의 수요나 높은 전송용량을 요구하는 영상 기반의 AI 서비스 확대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객의 인터넷 사용 패턴을 분석해 최적의 속도와 대역폭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맞춤형 서비스도 개발한다는 목표다.

    권혜진 KT 네트워크전략본부장(상무)은 “AICT 컴퍼니로서 앞으로도 증가하는 AI서비스 수요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를 지속 혁신하고 초고속인터넷 1등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웹툰, 지상최대 웹소설 공모전 대상 ‘무신연의’ 선정

    네이버웹툰은 문피아와 총 상금 3억9000만 원 규모로 진행한 ‘2024 지상최대 웹소설 공모전’의 수상작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대체역사·퓨전 장르의 ‘무신연의 : 여포가 효도를 잘함(작가 별꽃라떼)’이 선정됐다. 최우수상에는 ‘1588 샤인머스캣으로 귀농 왔더니 신대륙(작가 간다왼쪽)’, ‘A급 헌터가 살아가는 법(작가 검미성)’, ‘종말의 뱀이 되었다(작가 비도™)’ 등 3개 작품이 이름을 올렸고 15개 작품이 우수상을, 25개 작품이 특선을 수상했다.

    2022년부터 양사 연합으로 진행하는 지상최대 웹소설 공모전은 ▲판타지 ▲무협 ▲현대물 ▲스포츠 ▲대체역사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모집한다. 독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공모전 기간 동안 무료 연재하는 공모작의 유료화가 가능해 수익 창출로 이어지는 공모전으로 창작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수상작은 문피아 선독점 연재 후 네이버시리즈로 연재처가 확대되어 더 많은 독자를 만나 수익을 확대할 수 있다.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작은 웹툰으로 제작, 네이버웹툰에서 정식 연재되는 특전이 제공되어 작품 IP 확장을 꾀할 수 있다.

    박제연 네이버웹소설 총괄 리더는 “공모전 수상작이 네이버시리즈 연재와 웹툰화를 통해 작품 IP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ADT캡스, GS25 무인 매장용 신규 출입인증기 개발

    SK쉴더스 보안서비스 ADT캡스가 GS리테일과 무인 편의점 시스템 고도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양사는 최근 하이브리드 무인매장 확대 트렌드에 맞춰 무인 편의점 시스템의 고도화에 공동 협력한다.

    무인 편의점 고도화를 위해 국내 대표 편의점 브랜드 GS25의 인프라와 ADT캡스의 보안, 무인화 역량을 활용할 예정이다. 협업의 첫 단계로 유·무인 전환의 편의성과 매장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신규 출입인증기를 개발하고 보급한다.

    새로 개발된 GS25 전용 출입인증기는 유인, 무인 등 매장 운영 방식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직원이 근무할 때는 제품 홍보영상을, 무인매장으로 전환되면 출입 인증 수단을 알리는 화면을 송출하는 식이다.

    또한 출입인증기에 다양한 인증 방식을 도입하여 방문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고객은 ▲신용카드(일반·체크카드/삼성페이) ▲QR코드(우리동네GS/카카오/네이버) ▲안심콜(전화인증) 중 한 가지 인증 절차를 거쳐 매장에 출입할 수 있다.

    ADT캡스는 신규 출입인증기가 도입된 하이브리드 무인 편의점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물리보안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이상 행동을 감지할 수 있는 AI CCTV와 24시간 관제 및 출동 시스템을 통해 매장에 문제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응한다.

    이외에도 매장 방문객 빅데이터와 AI CCTV 등 첨단 보안 기술을 결합해, 점주와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무인화 시스템을 공동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장웅준 SK쉴더스 물리보안사업부장(부사장)은 “앞으로도 이종 산업과의 제휴 영역을 지속 확대하며, 다양한 영역에서 안전과 편의성을 높이는 무인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KT, 비행 중 사용 가능한 ‘T 기내 와이파이’ 출시

    SK텔레콤은 항공기 내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T 기내 와이파이’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T 기내 와이파이는 항공사를 거치지 않고 SK텔레콤 T로밍 홈페이지와 공항 로밍센터를 통해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다.

    SK텔레콤은 SK텔링크, 글로벌 항공사, 글로벌 위성사업자와의 협업을 통해 고객이 한 곳에서 기내 와이파이 이용 가능 항공편 확인과 가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준비했다.

    루프트한자, 일본항공, 중국동방항공, 에어캐나다, 카타르항공, 에티하드항공 등 6개 항공사와 협력해 ‘T 기내 와이파이’를 출시했으며, 향후 협력 항공사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T 기내 와이파이 요금은 비행 거리에 따라 1회 탑승 기준 ▲장거리(2만9700원) ▲중거리(1만9800원) ▲단거리(1만7600원) 3가지로 구분된다.

    윤재웅 SK텔레콤 구독CO담당은 “앞으로도 출시 후 국내 항공사, 해외 항공사를 대상으로 이용 가능한 항공사를 계속 확대해 고객에게 더 저렴하고 더 편리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GU+ “상담챗봇 분석 여름 인기 여행지 1위 일본”

    LG유플러스는 고객들이 올 여름 가장 관심있게 살펴본 여름 휴가지 순위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자체 AI 기술 ‘익시(ixi)’ 기반 U+ 상담챗봇의 지난 6월 1주차부터 7월 2주차까지 로밍 상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검색 건수 1위는 일본(28.2%), 2위는 베트남(13.7%), 3위는 중국(10%)이었다. 미국(6.7%), 필리핀(5.8%)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일본 검색 비율이 2위인 베트남의 두 배를 넘는 것이 눈에 띈다. 엔저 현상에 일본을 찾는 관광객이 급증한 데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