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본코리아, 매출·수익률 약속한 바 없다본사 매출 증대, 매장 평균 크기 축소로 인한 변화"존속 기간과 영업 기간은 다르다" 일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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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일부 가맹점주와 빚어지고 있는 갈등에 대해 직접 해명했다.지난 22일 백 대표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올린 영상을 통해 가맹점과 본사 간 매출격차가 크다는 점과 가맹점포의 존속기간이 짧다는 의혹에 대해 하나하나 반박했다.앞서 더본코리아 브랜드인 연돈볼카츠를 운영하는 일부 점주들은 지난달 더본코리아를 가맹사업법고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한 바 있다.이들은 “가맹보부가 월 3000만원 수준의 매출과 20~25% 수익률을 보장했다”면서 “그러나 실제 매출은 절반에 그치고 수익률도 7~8% 정도”라고 주장했다.이와 관련해 더본코리아는 매출액과 수익률을 약속한 바 없다며 대립해왔다.이날 백 대표는 2023년도 더본코리아의 브랜드 가맹점 매출이 2010년 대비 절반 이하로 떨어졌고, 반면 본사 매출이 9배로 늘었다는 주장에 대해 “매장 평균 크기 축소로 인한 변화”라고 대응했다.백 대표는 “2010년에 소형 브랜드가 없었다. 평균 매장 크기가 50∼150평이었으니 매장당 매출이 높을 수밖에 없다”면서 “이후 테이크아웃 전문점 등 10∼30평 소규모 매장이 등장하면서 평균 평수가 반 이상 감소했다”고 설명했다.본사 매출이 같은 기간 9배 늘어났다는 주장에 대해 “가맹점 수가 2010년 247개, 2023년 말 2785개로 11배 증가했는데 매출은 9배 증가하는 데 그쳤다”면서 “영업이익률은 2023년 6.2%로 높지 않은 편”이라고 강조했다.더본코리아 브랜드 가맹점의 평균 존속기간이 3.1년에 불과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존속 기간과 영업 기간은 다르다”며 일축했다.백 대표는 “공정거래위원회 공시 자료에는 영업 기간만 공시돼 있는데, 개점일부터 신고하는 날까지의 기간인 영업 기간을 존속기간으로 표현한 것”이라면서 “2010년 이후 급속히 늘어난 소규모 브랜드는 5년이 안 된 브랜드들로 영업 기간이 짧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이어 “늦게 생겼으니 영업 기간이 짧은 거지 3.1년 만에 망한 게 아니다”고 설명했다.또 백 대표는 “대응하지 않을 것이냐는 전화를 많이 받고 있는데 개인의 문제가 아닌 회사의 문제”라면서 “2785개 매장 점주의 생명줄이 달려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