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응답형, 노선형에 더해 심야 차량호출형 서비스 연결자체 기술로 자율주행 운영 관제·원격 제어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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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모빌리티가 서울 자율주행자동차 운송플랫폼 민간사업자에 최종 선정돼 서비스를 본격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서울 자율주행자동차 서비스는 ‘자율주행 비전 2030’ 아래 서울 전역에서 운영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 설계 노하우, 안정적인 자율주행 실증 경험, 풍부한 운영관리 인프라 역량을 토대로 자율주행 서비스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포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자율주행 대시민 서비스 일체를 ‘카카오 T’ 앱에서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플랫폼의 운영 역량과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기반으로 ▲수요응답형 ▲차량호출형 ▲노선형 등 각 자율주행 서비스 타입 맞춰 DRT, 버스 등 각 운영 방식에 최적화된 아이콘에 연동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청계천·여의도·상암 등 3개 지역에서 운영 중인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DRT’ 서비스는 카카오 T 앱 내 전체보기에서 ‘서울자율차' 아이콘-‘자율주행 DRT’을 통해 기존 호출앱인 ‘TAP!’과 앱 연동 방식으로 제공된다. 연내 데이터 이관 절차를 걸쳐 카카오 T 앱 내에서 서비스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서울 최초의 차량 호출형 서비스인 ‘서울자율차'가 26일부터 카카오 T에서 첫 선을 보인다. 자율주행 기술기업인 에스더블유엠(SWM)와 협업해 평일 심야 시간대(오후 11시부터 오전 5시) 강남구 주요 지하철역(봉은사역·신논현역·양재역·학여울역·구룡역) 사이 구간에서 운영된다.

    차량호출형인 ‘서울자율차'는 에스더블유엠(SWM)의 자율주행차 총 3대로 시범 운행된다. 시범 기간 동안 무료로 운영되며, 서울자율차 아이콘 내에서 ‘서울자율차 호출하기'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차량당 최대 탑승 인원은 3명이다.

    이 외에도 노선형 ‘자율주행 버스’는 카카오버스 앱과 연동해 노선, 정류장 정보 등을 제공한다. 현재 동대문부터 합정까지의 구간과 청와대 인근에서 운행 중인 ‘심야 자율주행 버스’와 ‘청와대 자율주행버스’의 운행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10월 서울시가 오픈하는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정보도 적용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 연계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한 것은 물론, 자율주행 업체들과 협업해 다양한 지역에서 자율주행 서비스의 실증 경험을 다져왔다.

    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서비스에 대한 수요 분석 역량과 관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자율주행 운영 관제와 원격 제어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현해 왔다. 빅테이터 분석 노하우를 기반으로 디지털 맵핑과 라우팅 등 관련 기술을 고도화는 물론, 호출과 예약, 배차와 경로 안내, 결제 등 모빌리티 플랫폼 특화 기능을 통해 다양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원활히 중개할 계획이다.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미래이동연구소장은 “자율주행 업체와의 빠른 연동과 끊김없는 서비스 제공,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카카오 T 플랫폼을 통해 자율주행 서비스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자율주행 플랫폼 운영을 통해 자체 기술 완성도 역시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