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 관리 인력은 756명… 한 명당 평균 5262대 관리하는 셈지역별 편차도 극심… 대전, 한 명당 3만8893대 관리해야컴퓨터·정보 교사가 기기 보수 나서… 부담 호소
  • ▲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센터포인트 광화문에서 '교실혁명, 학부모가 묻고 부총리가 답하다'를 부제로 한 제48차 함께차담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뉴시스
    ▲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센터포인트 광화문에서 '교실혁명, 학부모가 묻고 부총리가 답하다'를 부제로 한 제48차 함께차담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뉴시스
    내년 3월부터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가 일선 학교에 전면 도입되는 가운데 디지털기기 유지 보수 전문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23일 국회 교육위원장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국 17개 교육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교에 397만7705대의 디지털 기기가 보급됐지만 이를 관리할 전문 인력은 823명에 그쳤다.

    이 가운데 콜센터 인력 67명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관리를 책임지는 인력은 756명이다. 전문 인력 한 명이 평균 5262대 기기를 관리해야 하는 셈이다.

    지역별 편차도 있었다. 대전의 경우 유지보수 전문인력이 4명이라 1인당 3만8893대를 관리해야 했다. 충남의 경우 1인당 2만2793대, 전북은 1인당 2만2598대를 관리해야 한다.

    디지털기기 유지 보수 전문인력이 부족하다 보니 학교 현장에서는 컴퓨터·정보 교사들이 고장 난 기기 수리까지 떠맡은 일이 빚어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컴퓨터·정보 교사들은 관련 교육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스스로 수리 업무를 배워가며 기기를 보수하느라 부담을 호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호 의원은 "일선 학교에 디지털기기 관리 전문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내년 3월 AI 디지털교과서가 전면 도입된다면 선생님들의 업무 부담과 스트레스가 심히 우려된다"며 "막무가내식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해 여러 교육 주체들의 우려가 있는 만큼 현장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 AI 디지털교과서 실효성 논란 계속… 서책형 교과서 회귀 사례도

    교육부는 내년 초등학교 3·4학년과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AI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한다. AI로 개별 학생의 취약점을 파악하고 맞춤형 수업을 제공하겠다는 게 취지다.

    그러나 디지털교과서가 기존 태블릿PC를 이용한 교육과 큰 차이가 없고, 효과도 증명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서책형 교과서 대비 디지털교과서의 높은 금액도 문제다. 디지털교과서의 한 권 가격은 서책형 교과서의 약 10배인 5만~10만원이다. 운영에 필요한 클라우드 기반 마련, 유지보수 비용 등을 포함하면 액수는 더 불어난다.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했다가 서책형 교과서로 회귀한 해외 사례도 존재한다.

    스웨덴은 2017년부터 유치원 등에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했지만 학생의 문해력이 낮아지고 있다는 지적에 지난해 8월, 6세 이하의 아동에 대한 디지털 학습을 완전히 중단했다. 스웨덴 정부는 서책형 교과서 구입을 위해 82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면서 종이책과 손 글씨로 대표되는 전통적 교육 방식으로 돌아가고 있다.

    프랑스와 네덜란드는 학교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하고 캐나다는 학교에서 필기체 쓰기수업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일부 국가에서 디지털교과서의 부작용을 우려한 교육 정책을 내놓고 있는 것이다.

    반면 디지털 기기를 교육현장에 적극 사용하는 국가도 적지 않다.

    독일과 폴란드, 싱가포르 등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공공자금으로 노트북을 지급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미국은 연방정부 차원에서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데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호주도 교육용 플랫폼을 통해서 학생의 학습 이력을 관리하거나 수업에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에서 활용 중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