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수송층 대체 소재로 메조다공성 구조의 이황화몰리브덴 도입0.08㎠ 소면적 소자에서 25.7% 전력변환효율 보여성능 저하되는 빛 노출 조건에서도 초기 성능의 90% 유지나노과학분야 저명 국제학술지 '네이처 나노테크놀로지'에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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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는 고려대-한국과학기술연구원(KU-KIST)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박혜성 교수 연구팀이 메조다공성(Mesoporous) 구조의 이황화몰리브덴(MoS₂)을 전자 수송층으로 활용해 신개념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메조다공성 구조는 기공이 미세다공성 물질보다는 크고 매크로다공성 물질보다는 작은 것을 말한다.차세대 태양전지의 주요 소재로 손꼽히는 페로브스카이트는 우수한 광 흡수 능력과 전하 이동속도를 갖고 있다. 그러나 기존 페로브스카이트에 사용되는 이산화티타늄(TiO₂) 전자 수송층은 500°C 이상의 고온 소결(sintering) 공정이 필요하다. 빛에 노출되면 광촉매 반응으로 인한 성능 저하가 일어나는 한계가 있다.연구팀은 기존 이산화티타늄을 대체할 전자 수송층 소재로 메조다공성 구조의 이황화몰리브덴을 도입했다. 이황화몰리브덴은 기존 이산화티타늄보다 비교적 저온(100°C)에서 공정이 가능하다. 또한 페로브스카이트 구조와 격자 간 간격의 유사성을 지니고 있어 페로브스카이트 결정 성장과 전지의 장기 안전성 향상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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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된 메조다공성 구조의 이황화몰리브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소면적 소자(0.08㎠)에서 25.7%의 전력 변환 효율(인증 효율 25.4%)을, 대면적 소자(1.00㎠)에서 22.4%의 효율을 각각 달성했다. 2000시간 이상의 지속적인 광조사 조건에서 초기 성능의 90%를 유지하는 등 안정성 측면에서도 우수한 성능이 입증됐다.박 교수는 "이번 연구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새 전자 수송층 개발로 태양전지의 효율과 안정성을 크게 높인 사례"라며 "기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돌파구를 제공한 것"이라고 말했다.이번 연구 논문은 나노과학 분야 국제학술지 '네이처 나노테크놀로지'에 지난 7일 게재됐다.이번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기술평가원 에너지국제공동연구사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 개인기초연구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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