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행 항공기 이륙 전 주기장서 화재비상 탈출 과정서 3명 경상… 화재 원인 분석 중29일 김해공항 항공기 운항 여부 확인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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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하루 전인 28일 밤 부산 김해국제공항에서 승객과 승무원 176명을 태운 에어부산 항공기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다만 176명이 전원 비상탈출해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29일 소방당국에 따르면 28일 오후 10시15분께 김해공항 주기장에서 승객 170명(탑승정비사 1명 포함)과 승무원 6명을 태우고 이륙을 준비하던 홍콩행 에어부산 항공기 BX391편 꼬리 쪽 내부에서 불이 났다.기내에 연기가 차고 불꽃이 튀자 승객과 승무원이 비상구 문을 열고 비상용 슬라이드를 이용해 모두 탈출했다. 대피하는 과정 중 승객 3명이 타박상 등 경상을 입어 인근 병원에서 치료받았다.현재로서는 기내에서 화재가 난 것으로 추정 중이다. 일부 승객은 "항공기 뒤편 수하물을 두는 선반에서 '타닥타닥' 소리가 난 후 연기가 났고, 승무원이 소화기를 들고 오는 사이 연기가 자욱해지며 선반에서 불씨가 떨어졌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소방당국이 화재 진화에 나선 시간은 10시38분께다. 검은 연기가 치솟고 불이 항공기 앞쪽으로 빠른 속도로 옮겨붙자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소방차 68대와 인력 138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펼쳤다.대응 1단계는 관할 소방서 인력 전체가 출동하는 경보령이다.오후 11시24분께 불이 초진됐고, 화재가 발생한 지 1시간16분 만인 11시31분께 항공기 대부분을 태운 뒤 완전히 꺼졌다.에어부산은 지난해까지 12년간 국내 항공사 중 유일하게 10년 이상 무사고 기록을 유지해 왔으나 이번 사고로 그 기록이 깨졌다.화재로 인해 대만행 이스타 항공 비행기와 필리핀행 진에어 비행기 등 2편이 각각 40여분 지연 출발했다.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29일 오전 김해공항 항공기 운항 여부는 아직 확인 중이다.한편 국토부는 항공정책실장을 중심으로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구성했다.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항철위)는 사고 발생 직후 항공사고조사관 3명을 사고 현장에 급파했고, 29일 9명의 조사관 중 추가 파견 규모를 결정할 예정이다.항철위는 화재가 발생한 HL7763 항공기(A321-200 기종)에서 블랙박스인 비행기록장치(FDR)와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를 회수해 내용을 분석할 계획이다.또 탑승자들의 증언과 항공기 운항 기록 등을 종합해 비행기 꼬리 쪽 내부에서 불이 시작된 원인을 규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