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과기정통부 AI·R&D 총괄 부총리급 격상 요구4개 분야 12개 아젠다 담은 정책 제언
  • ▲ ⓒ한국SW산업협회
    ▲ ⓒ한국SW산업협회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등 소프트웨어산업계를 대표하는 14개 협단체는 ‘AI·SW기반 혁신선도국가 실현을 위한 AI·SW 정책제안서’를 국민의힘에 전달했다고 23일 밝혔다.

    각 단체 회원사들의 의견을 모아 공동 작성한 'AI·SW기반 혁신 선도국가 실현 정책 제언집'을 국민의힘 신성범 의원에게 전달했다. 제언집에는 ▲AI·SW 인프라 강국 형성 ▲AI·SW 기반 산업 혁신 ▲AI·SW 이용 기반 조성 ▲거버넌스 체계 확립 등 4개 분야 12개 아젠다가 담겼다.

    제안의 핵심은 정책 실행력 강화를 위해 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인공지능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칭)'로 변경하는 것이다. AI·디지털·R&D 정책을 총괄하는 부총리급 부처로 격상해달라는 요청이다. 범정부 차원의 AI·디지털 정책 추진에 일관성을 확보하고 부처 간 협업을 활성화할 것을 제안했다.

    신성범 국민의힘 의원은 “AI 강국 도약을 위해 제안 내용을 적극 반영하고 이후 정책으로 반영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준희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장은 “국가 차원의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분산된 정책 추진체계를 통합하고 과기정통부의 위상을 부총리급으로 격상하는 등 강력한 거버넌스 개편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