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AI 사주·타로 서비스 ‘타로툰’ 선봬KTis, 카카오T 호출 서비스 이용 1만건 돌파넥슨, 프로축구 선수와 함께하는 ‘eK리그 서포터즈컵 2025’ 개최
  • ▲ ⓒ카카오 준법과신뢰위원회
    ▲ ⓒ카카오 준법과신뢰위원회
    ◆카카오 준신위, 그룹 6개 계열사 상반기 준법시스템 평가 발표

    카카오 계열사의 준법·신뢰경영을 지원하는 독립 기구 카카오 준법과신뢰위원회(이하 준신위)는 워크숍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카카오 AI캠퍼스'에서 진행됐다. 카카오를 비롯해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뱅크,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페이 등 6개 협약 계열사의 2025년 상반기 준법시스템 평가와 준법지원인 교육이 함께 이뤄졌다.

    준신위는 카카오의 지속적인 준법·신뢰경영 강화를 위해 준법시스템 평가를 실시했다. 이번 평가 결과의 시사점으로 ▲컴플라이언스 관련 업무 절차의 매뉴얼화 ▲대규모 지분 투자 등에 대한 협약사 별 구체화 된 기준 마련 ▲독립기구 권고 의견 반영 확인 프로세스 정립 등을 제시하고 각 협약 계열사별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공유했다. 

    준신위는 앞으로도 각 협약사의 준법 시스템 운영 현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카카오 계열사들이 준법·신뢰경영을 성실히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소영 위원장은 “카카오와 협약 계열사들이 지속적으로 준법·신뢰경영을 해나갈 수 있도록 준신위에서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웹툰, AI 사주·타로 서비스 ‘타로툰’ 선봬

    네이버웹툰은 자회사 스튜디오 리코가 퍼블리싱한 웹툰 캐릭터 기반 신규 웹 서비스 ‘타로툰’을 출시했다.

    타로툰은 ‘타로(Tarot)’와 ‘툰(Toon)’의 합성어로, 웹툰 속 캐릭터가 사주와 타로 콘텐츠를 전해주는 AI 기반 운세 서비스다. 캐릭터의 말투와 성격 등 고유한 특징을 반영해, 개별화된 운세 리포트를 제공한다. 콘텐츠는 캐릭터의 스토리와 세계관에 맞춘 인터랙티브 구성으로 몰입감을 높였다.

    이용자는 사주 리포트 확인 후 해당 캐릭터가 등장하는 원작 웹툰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돼 콘텐츠 간의 연계성과 몰입감을 강화할 수 있다. 출시 초기에는 ‘냐한남자’, ‘마루는 강쥐’, ‘작전명 순정’, ‘진돌히디만화’ 등 4종의 웹툰 IP 기반 콘텐츠가 제공되며, 향후 라인업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이승훈 스튜디오 리코 게임스튜디오 리드는 “웹툰과 운세 콘텐츠를 모두 좋아하는 이용자에게 특별한 재미를 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KTis, 카카오T 호출 서비스 이용 1만건 돌파

    KTis는 114번호안내서비스를 통해 제공 중인 ‘카카오 T 택시 대신 불러주기’ 서비스가 누적 이용 1만건을 돌파했다.

    해당 서비스는 고객이 '02-114'로 전화해 출발지와 도착지를 말하면 전문 상담사가 실시간으로 카카오 T 택시를 대신 호출해주는 방식이다.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가입, 사전 결제 없이도 이용할 수 있다. 상담사가 안내한 차량 번호를 확인해 탑승한 후 하차 시 기사에게 직접 택시비만 결제하면 된다.

    지난 3월 서비스 론칭 후 서울 지역을 시작으로 빠르게 확산되며 현재는 경기·인천·강원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했다. 디지털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과 장애인 등 교통 약자들에게 실질적인 이동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다.

    박우식 KTis 마케팅본부 본부장은 “앞으로도 디지털 소외계층의 이동 편의를 높이고 많은 고객이 서비스를 쉽고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넥슨, 프로축구 선수와 함께하는 ‘eK리그 서포터즈컵 2025’ 개최

    넥슨은 ‘EA SPORTS FC™ Online(이하 FC 온라인)’에서 K리그 프로축구 선수와 구단 서포터즈가 함께하는 ‘eK리그 서포터즈컵 2025’를 7월 14일에 개최한다.

    eK리그 서포터즈컵 2025는 넥슨과 한국프로축구연맹이 공동 개최하는 대회다. K리그 9개 구단이 참여하며, 각 구단의 프로 선수 1명과 구단 대표로 선발된 서포터즈 2명이 한 팀을 이뤄 경기를 치른다.

    오는 6월 23일부터 29일까지 한국프로축구연맹과 각 구단에서 참가자를 접수하며, 7월 5일부터 6일까지 각 구단 시설, 지역 PC방에서 구단 대표 선발전을 진행한다. 최종 선발된 9개 팀은 7월 14일부터 15일까지 각 구단의 단일 ‘팀컬러’ 선수진으로 본선을 펼친다.

    4강과 결승은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며, 개최 날짜와 장소는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우승팀에게는 상금 450만 원과 300만 ‘넥슨캐시’를 지급하며, 서포터즈 이름으로 우승 구단 유소년팀에게 기부금 300만 원이 전달된다.

    ◆KT알파, 법인카드 포인트 결제수단 확대 업무제휴

    KT알파가 운영하는 기업 전용 모바일 상품권 대량발송 서비스 ‘기프티쇼 비즈’가 BC카드와 법인포인트 사용처 확대에 나섰다.

    이번 제휴를 통해 기프티쇼 비즈는 BC법인카드 법인포인트로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는 사용처로 선정됐다. 기업들은 BC법인카드 법인포인트를 활용해 임직원 복지 및 이벤트·프로모션 경품 용도로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해 대량발송할 수 있다.

    기프티쇼 비즈는 기업고객에게 다양한 결제수단 선택지를 제공한다는 취지다. BC카드는 법인카드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포인트 사용처를 확대해 보유한 포인트 사용 독려하고 활성화하는 등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석훈 KT알파 G커머스사업부문장은 “앞으로도 서비스 차별화를 통해 기업고객들이 기프티쇼 비즈를 기업용 마케팅 플랫폼으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안랩, 이메일 위장한 신종 피싱 주의 당부

    안랩이 최근 ‘급여 변동’, ‘이메일 수신 실패’ 등 다양한 내용으로 위장한 피싱 메일 사례를 발견하고 사용자 주의를 당부했다.

    안랩이 공개한 두 가지 사례에서 공격자는 사용자가 피싱 사이트에 계정 정보를 입력하도록 유도해 계정 탈취를 시도했다. 특히, 사용자의 의심을 피하기 위해 피싱 사이트로 연결되는 첨부파일 및 URL을 자연스럽게 메일에 삽입하고, 정상 웹사이트와 구분이 어려운 정교한 피싱 페이지를 제작하는 등 고도화된 수법을 활용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피싱 메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 속 첨부파일 및 URL 실행 금지 ▲URL 접속 시 기업 및 서비스의 공식 사이트 주소와 비교 ▲PC, OS(운영체제), SW, 인터넷 브라우저 등에 대한 최신 보안 패치 적용 ▲백신 실시간 감시 기능 실행 ▲계정 별 다른 비밀번호 설정 등 기본 보안 수칙을 지켜야 한다.

    이익규 안랩 시큐리티 인텔리전스 센터(ASEC) 분석팀 연구원은 “대표적인 피싱 유형을 숙지하고 기본 보안 수칙을 준수하는 것만으로도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MS, AI 에이전트 글로벌 혁신 사례 발표

    마이크로소프트가 고객과 파트너가 AI 에이전트를 개발해 생산성과 비즈니스 성과를 높인 글로벌 혁신 사례를 공개했다.

    서비스 관리 소프트웨어 기업 아토믹워크(Atomicwork)는 애저 AI 파운드리 기반 AI 에이전트 ‘아톰(Atom)’을 개발했다. 이를 도입한 한 고객사는 6개월 만에 직원 문의의 65%를 자동 응대로 전환했으며, 연말까지 8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아톰은 경쟁 솔루션 대비 응답 지연이 75% 낮고 정확도는 20% 높아, 운영 비용 절감과 직원 만족도 측면에서도 뚜렷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저드슨 알소프 마이크로소프트 수석 부사장 겸 CCO는 “앞으로도 AI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이 혁신을 주도하고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웹젠, 오픈월드 액션 RPG ‘드래곤소드’ CBT 성료

    웹젠이 오픈월드 액션RPG 신작 ‘드래곤소드’의 비공개 베타테스트(CBT)를 마쳤다.

    드래곤소드의 CBT는 5월 28일부터 6월 2일까지 6일간 한정 인원으로 진행됐으며, 체험단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과 PC에서 모두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크로스플랫폼 환경을 제공했다.

    이번 CBT에서는 전반적인 콘텐츠에 대한 체험단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메인스토리부터 49종의 의뢰 퀘스트, 광활한 오픈월드 콘텐츠 및 멀티플레이 콘텐츠까지 다채롭게 콘텐츠를 선보였다.

    드래곤소드는 CBT 설문 조사에 반영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출시 전까지 게임의 완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넷마블 ‘나 혼자만 레벨업’, 에픽게임즈 모바일 스토어 입점

    넷마블은 액션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가 에픽게임즈 모바일 스토어에 입점했다.

    에픽게임즈 모바일 스토어는 에픽게임즈의 모바일용 앱을 비롯해 다양한 게임과 앱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넷마블은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의 에픽게임즈 모바일 스토어 입점을 기념해 이벤트를 진행한다. 6월 11일부터 6월 25일 오전 9시까지 에픽게임즈 모바일 스토어를 통해 게임에 접속하는 이용자는 ‘에픽 스토어 론칭 기념 팩’을 무료로 획득이 가능하다.

    ◆펄어비스 ‘붉은사막’, SGF서 데모 시연

    펄어비스가 미국 LA에서 열린 ‘서머 게임 페스트’에 참가해 ‘붉은사막’의 스토리와 퀘스트를 담은 새로운 시연 버전을 공개했다. 

    데모의 가장 큰 특징은 실제 전장을 방불케 하는 대규모 전투다. 전장 곳곳에서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치열한 전투는 긴장감과 몰입감을 높인다. 머리 위로 포탄이 날아들고 병사들의 함성, 무기들이 부딪히는 소리, 연기와 불길로 뒤덮인 전장은 전쟁의 생생한 현장을 그대로 재현했다.

    붉은사막의 방대한 스토리 중 일부 구간을 이번 데모를 통해 경험할 수 있다. 클리프의 동료 ‘웅카’, 칼페이드의 주요 인물 ‘바든 미들러’, 칼페이드를 배신한 ‘카시우스 모턴’ 등 붉은사막의 주요 인물들이 등장한다. 각 캐릭터들의 이야기는 고퀄리티의 컷신으로 전달된다.

    ◆SKB, 4개 PP사 공동제작 맛집 프로그램 론칭

    SK브로드밴드가 4개 PP사와 공동으로 제작한 새로운 포맷의 맛집 프로그램 ‘맛있구나’를 론칭했다.

    조선시대 왕이 시간여행을 통해 현대에 도착했다는 설정 아래, 전국을 누비며 ‘진짜 한 끼’를 찾아가는 과정을 담아 전통과 현대, 이야기와 정보를 결합한 색다른 시청 경험을 예고한다.

    다수의 사극에서 왕 역할을 맡아온 ‘왕 전문 배우’ 임호가 프로그램의 MC로 나서 이목을 끈다. 그는 간편한 음식에 익숙한 현대인의 식문화 속에서 정성과 손맛이 담긴 한 끼를 찾아 전국을 누비며 진짜 ‘맛’의 가치를 되짚는다.

    조선의 왕이 전국을 누비며 진짜 한 끼를 찾아 떠나는 신개념 맛집 프로그램 ‘맛있구나’는 11일 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수요일 오후 5시 SK브로드밴드 케이블TV 채널 1번에서 방송된다.

    ◆위메이드 위퍼블릭, JGAK와 블록체인 활용 파트너십 체결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기반 투명 사회 플랫폼 위퍼블릭이 대한주니어골프협회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파트너십은 블록체인 기술로 ‘투명한 사회’를 구현하려는 위퍼블릭의 비전과, 신뢰와 책임을 바탕으로 협회를 운영하고자 하는 대한주니어골프협회(JGAK)의 지향점이 맞닿아 성사됐다.

    JGAK는 위퍼블릭 다오(DAO) 기능을 활용해 공식 커뮤니티를 오픈했다. 해당 커뮤니티에서는 협회와 선수, 학부모와 후원자가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 협회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도 개설된다. 프로젝트에 기부된 후원금 사용 내역은 블록체인 상에 기록돼 누구나 확인 가능하다.

    이민진 위메이드 위퍼블릭 센터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와 협력해 건강한 커뮤니티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컴투스, 신작 MMORPG ‘더 스타라이트’ 16일 쇼케이스 공개

    컴투스가 퍼블리싱하고 게임테일즈가 개발하는 대형 신작 MMORPG ‘더 스타라이트’의 공식 쇼케이스가 16일 온라인으로 공개된다.

    이번 쇼케이스는 핵심 개발진들이 직접 참여하는 좌담회 형식의 콘텐츠로 마련된다. 게임 개발 시작부터 지향점, 주요 콘텐츠, 그리고 담고자 한 메시지 등을 진솔하고 깊이 있게 전달할 예정이다.

    쇼케이스에는 ‘더 스타라이트’의 스토리 원작자로서 세계관의 틀을 마련하고 개발을 지휘한 정성환 총괄 디렉터, 게임의 시각적 정체성을 구축한 정준호 아트 디렉터, 음악을 통해 감성과 분위기를 완성한 남구민 사운드 디렉터가 참여한다.

    더 스타라이트는 언리얼 엔진 5를 기반으로 제작된 멀티버스 세계관 MMORPG로, 중세 판타지에서 미래 도시까지 다양한 차원을 넘나드는 독창적인 세계를 구현한 작품이다.

    ◆스마일게이트, 신작 MMORPG ‘이클립스’ 티저 페이지 오픈

    스마일게이트는 신작 MMORPG ‘이클립스: 더 어웨이크닝’(이하 이클립스)의 티저 페이지를 오픈했다.

    이클립스는 스마일게이트가 퍼블리싱하고 엔픽셀이 개발 중인 차기 MMORPG다. 게임의 핵심 콘텐츠인 ‘성소’를 통해 전략적 재미의 깊이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티저 페이지에서는 세계관과 핵심 콘텐츠 ‘성소’를 중심으로 한 티저 영상이 최초 공개됐다. 티저 영상은 어둠 속에서 빛을 발하는 성소를 배경으로, ‘이클립스’ 로고가 드러나는 연출을 통해 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끌어올렸다.

    백영훈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부문대표는 “엔픽셀의 개발 역량과 축적된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차기 MMORPG에 어울리는 재미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