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이자수익 비중 36%로 증가중·저신용 대출 33.1%, MAU 1990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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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는 올해 상반기 당기순이익 263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같은 기간 영업이익 3532억원으로 11% 늘었다.2분기 영업이익은 1701억원, 당기순이익은 1263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2%, 5.1% 늘었다.2분기 순이자마진(NIM)은 1.92%로 나타났다. 시장 금리 하락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0.17%포인트(p) 축소됐다. 연체율은 지난해 말과 동일한 0.52%를 기록했다.영업이익경비율(CIR)은 지난해 말 36.4%에서 35.2%로 개선됐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은 8.09%를 기록했다.상반기 여신이자수익을 제외한 비이자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30.4% 늘어난 5626억원으로 전체 영업수익 중 36%의 비중을 차지했다. 여신이자수익은 9999억원으로 지난해보다 2.0% 감소했다. 구체적으로 수수료·플랫폼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8.3% 늘어난 1535억원을 기록했다.카카오뱅크 앱에서 타 금융사의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을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는 '대출 비교 서비스'의 제휴사는 70여 곳으로 확대됐다. 올 2분기 대출 비교 서비스로 제휴 금융사의 대출을 실행한 금액은 1조3870억원으로 전년 대비 2배 규모로 증가했다.2분기 말 고객 수는 2586만명, 앱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990만명을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 약 100만명의 고객이 신규 유입됐다.연령대별 인구 대비 카카오뱅크 고객 비율(침투율)은 전 연령대에서 상승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40대는 71%에서 76%, 50대는 49%에서 57%로 확대됐다. 20대와 30대 침투율은 각각 82%, 86%까지 높아졌다.2분기 말 수신 잔액은 63조7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요구불예금과 정기예·적금 상품 잔액이 모두 늘어나며 전 분기 대비 3조3000억원 증가했다.특히 모임통장은 출시 7년 만에 이용자 수 1200만명을 돌파했다. 잔액은 1년 만에 2조원 이상 늘어나 10조원을 기록했다.카카오뱅크는 상품과 서비스를 확대해 2027년까지 3000만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총 수신 90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여신, 수신 자산 모두 늘었다. 2분기 말 기준 총 여신 잔액은 44조8000억원으로 집계됐다. 가계대출은 2400억원 증가했다. 2분기 중·저신용 대출 잔액 비중은 33.1%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개인사업자 대출 잔액은 매분기 꾸준히 늘어 2분기 말 기준 2조5000억원을 넘어섰다. 카카오뱅크는 4분기 중 '개인사업자 담보대출'을 출시해 소상공인 대상 금융 상품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이다.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고객의 활동성(트래픽) 증가에 따른 수신의 확대는 안정적인 성장의 기반이 되고 있다"며 "안정적인 성장성을 바탕으로 포용금융을 실천하고 혁신적인 신규 서비스를 선보여 고객에게 첫 번째로 선택받는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