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비중 91% 달성 … 글로벌 전 지역 고른 성장2년 새 매출 규모 약 2.7배·EBITDA 476억원 개선Data·SaaS 비중 27%, 조정 EBITDA 기여도 35% 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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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야놀자클라우드 상반기 주요 실적 인포그래픽ⓒ야놀자클라우드
야놀자의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부문 야놀자클라우드가 올해 상반기 글로벌 통합거래액 13조8000억원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2023년 상반기 1조3000억원 대비 불과 2년 만에 약 10배 이상 성장한 수치다.해외 거래 비중은 91%에 달했으며, 지역별로도 성과가 두드러졌다. 유럽·중동(EMEA) 지역은 전년 동기 대비 96% 증가해 6조4000억원을 달성했고, 미국·남미(NA·LATAM) 지역도 105% 성장해 4조2000억원을 돌파했다.한국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 또한 전년 대비 약 129% 증가해 2조원 규모로 확대되며, 글로벌 전 지역에서 고른 성장세를 입증했다.재무 성과 역시 크게 개선됐다. 매출은 2023년 상반기 593억원에서 올해 1588억원으로 2.7배 가까이 확대됐으며, 조정 EBITDA는 2년 전 -88억원에서 388억원으로 전환, 476억원 개선됐다.조정 EBITDA 마진율은 24.4%를 기록하며, 단순 외형 확대를 넘어 수익성 중심의 구조 전환이 본격화되고 있음을 보여줬다.이러한 고성장의 핵심에는 Data·SaaS 사업 중심의 포트폴리오 변화가 있다.야놀자클라우드의 AI 기반 데이터 및 호스피탈리티 솔루션(이하 Data·SaaS) 사업의 매출은 전년 대비 92% 성장하며, 올 상반기 Data·SaaS의 매출 비중은 27%에 달하게 됐다.조정 EBITDA 비중 역시 35%까지 확대하며 높은 수익성의 핵심 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야놀자클라우드는 앞으로도 AI 데이터 역량을 지속 강화하여 글로벌 트래블 테크 리더로서 Data·SaaS 기술을 고도화하고,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고객 기반도 더욱 넓혀 성장세를 가속화할 전망이다.김종윤 야놀자클라우드 대표는 “야놀자클라우드는 여행 산업 특화 버티컬 AI 기업으로서 독보적인 Data·SaaS 역량을 쌓아왔고 높은 성장성과 글로벌 확장을 통해 이를 실적으로 현실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데이터 인프라를 강화하고, 호텔 운영 자동화 및 고객 맞춤형 개인화 기술까지 구현하여, 글로벌 트래블 테크 시장에서 경쟁력을 한층 더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