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국내 창작자 지원 ‘크리에이티브 랩 서울’ 출범넷플릭스, 서울미디어페어서 ‘배리어프리’ 체험행사 성료드림어스컴퍼니 플로, ’여러 곡 한 번에 찾기’ 검색량 100만곡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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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수도권 생활이동 데이터 해커톤 성료KT가 ‘2025 수도권 생활이동 데이터 해커톤’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올해 처음 열린 이번 해커톤의 주제는 ‘생활이동 데이터로 살기 좋은 수도권을 디자인하라’였다. 대회는 생활이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도권의 다양한 도시 문제 해결책을 발굴하고, AI 실무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KT가 제공한 생활이동 데이터는 국내 최초로 수도권 전체를 250m 격자와 20분 단위로 집계한 정밀 데이터다. 이 데이터는 출근·등교·쇼핑·관광 등 7가지 이동 목적과 지하철·버스·차량·항공 등 8가지 이동 수단, 성별·연령대별 세분화 분석이 가능하다. 출발지와 목적지를 포함한 전 구간 이동 분석이 가능해 도시정책 수립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이번 대회 결과 총 6개 팀이 수상작으로 선정됐으며, 일반부 최우수상은 ‘소상인싸’ 팀의 ‘생활이동 데이터 및 정형·비정형 데이터 기반 소상공인 심층 상권분석 LLM 챗봇’이 수상했다. 이 서비스는 소상공인의 창업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혁신적 아이디어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김영걸 KT 서비스Product본부장(상무)은 “공공과 민간이 협력해 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를 확장하고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오픈AI, 국내 창작자 지원 ‘크리에이티브 랩 서울’ 출범오픈AI가 국내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 ‘크리에이티브 랩 서울’을 운영한다.크리에이티브 랩은 전 세계의 아티스트, 디자이너,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기 위해 오픈AI가 운영 중인 글로벌 프로그램이다.이번 프로그램에는 총 21명의 아티스트가 참여해 한 달간 오픈AI의 최신 영상 생성 도구 ‘소라’와 챗GPT 이미지젠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오픈AI는 참가자들에게 ▲도구의 조기·무료 제공 ▲실습 중심 학습 지원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와의 교류 ▲작품 발표 기회 등을 제공한다.제이크 윌크진스키 오픈AI 아시아태평양 지역 커뮤니케이션 총괄은 “아티스트가 주도하고 도구가 뒤따를 때 전혀 새로운 형태의 창작이 탄생한다”며 “한국 창작자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창의성과 영향력을 더욱 확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오픈AI는 서울디자인재단과 협력해 세계 최대 규모의 비정형 건축물 3D 미디어 파사드 축제인 ‘서울라이트 DDP 2025 가을’에도 참여한다. 28일 저녁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오픈AI 아시아태평양 지역 커뮤니케이션 총괄 제이크 윌크진스키가 축사를 전할 예정이다.◆넷플릭스, 서울미디어페어서 ‘배리어프리’ 체험행사 성료넷플릭스가 시청자미디어재단이 주최한 2025 서울미디어페어에 참여해 배리어프리 체험 행사를 진행했다.행사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주요 장면을 시연하는 세션이 진행됐고, 총 200여명이 참석해 열기를 더했다.이날 행사에는 최민디 넷플릭스 더빙 시니어 매니저가 연사로 나서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사례로 오디오 화면 해설의 구현 방식, 그리고 배리어프리와 관련한 넷플릭스의 노력을 소개했다.최민디 매니저는 “글로벌 콘텐츠를 현지의 목소리와 언어로 연결해 모든 관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이 더빙팀의 역할”이라며, “배리어프리 서비스는 진정한 ‘모두’를 위한 경험에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34개 언어 더빙과 16개 오디오 화면 해설을 지원하며, 일반 자막은 37개, 청각장애인용 자막은 6개 언어로 제공한다. 특히 최적의 현지화를 위해 한국어 더빙은 넷플릭스 한국팀이 직접 제작했다.넷플릭스는 “향후 더 많은 회원들이 전 세계의 훌륭한 이야기를 동등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배리어프리 지원 언어와 작품 수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드림어스컴퍼니 플로, ’여러 곡 한 번에 찾기’ 검색량 100만곡 기록드림어스컴퍼니 음악플랫폼 플로가 지난 5월 선보인 ‘여러 곡 한 번에 찾기’ 기능이 100만곡 이상 검색 사용량을 기록했다.6월 26일부터 8월 10일까지 약 한 달 반 동안 진행한 ‘플리줍줍 플리마켓’ 캠페인 기간 동안 130만명 이상 캠페인 페이지를 방문했다. 같은 기간 일 평균 신규 이용권 가입자 수는 약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여러 곡 한 번에 찾기는 유튜브 등 외부에서 찾은 플레이리스트의 곡 목록을 텍스트로 복사해 붙여넣기만 하면, 해당 곡들을 한 번에 검색하고 빠르게 재생할 수 있는 검색 기능이다.이새롬 드림어스컴퍼니 비즈니스본부장은 “이용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게 더욱 쉽게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U+유모바일, 매달 GS25 상품권 주는 요금제 3종 출시U+유모바일이 매달 GS25 편의점 상품권을 지급하는 ‘GS25 요금제’를 신규 출시했다.출시된 요금제는 총 3종으로 ▲GS25 150GB+ 4만100원 ▲GS25 71GB+ 3만4900원 ▲GS25 25GB+ 2만8900원이다. 모든 요금제는 데이터 기본 제공량을 모두 소진하더라도 1~5Mbps 속도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이번 제휴는 시그니처 요금제의 연장선으로 기획됐다. 시그니처 요금제는 편의점과 카페, 뷰티와 대중교통 혜택 등 고객 생활 전반을 아우르는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출시 기념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프로모션 기간에 가입하면 매달 1만 원씩 24개월간 총 24만 원으로 혜택이 늘어난다. 전국 GS25 편의점에서 유심을 구매해 가입할 경우 추가 3만원 상품권도 증정한다.U+유모바일 관계자는 “앞으로도 단순 요금 경쟁을 넘어 생활 전반을 아우르는 시그니처 요금제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넷마블, 신작 ‘나혼렙: 어라이즈 오버드라이브’ 11월 17일 출시넷마블은 신작 액션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오버드라이브’ 출시일을 오는 11월 17일로 공개하고 사전구매를 시작한다.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오버드라이브는 글로벌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둔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를 기반으로 PC·콘솔 플랫폼 이용자의 눈높이에 맞춰 개발한 액션게임이다. 이용자들은 최대 4인이 함께 플레이 가능한 협력 전투 콘텐츠를 비롯해 ‘성진우’의 군주화된 모습으로 전투를 펼치는 ‘군주화 전투’ 등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특히, 적의 공격을 막거나 튕겨내는 ‘가드’와 ‘패링’, 패링 후 적을 일시 브레이크시키는 ‘QTE’, 각 헌터별 특징을 살린 고유의 ‘오버드라이브’ 시스템, 스킬 간의 연계성을 극대화하는 ‘체인 스매시’ 시스템 등 콘솔게임의 전투 조작감을 살리는 기능이 극대화된 것이 특징이다.사전구매는 ‘엑스박스 PC’와 ‘스팀’ 플랫폼에서 가능하다. 디럭스 사전구매 이용자는 정식출시 3일전 게임을 먼저 플레이할 수 있다. 또한 사전구매 기간 ‘디럭스 에디션’은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다. 해당 상품에는 ▲성진우 전용 스킨 ▲프로필 카드 ▲얼굴 장식 및 헤어스타일 ▲신규 펫 등이 포함돼 있다.김광훈 넷마블네오 디렉터는 “차별성을 가진 PC·콘솔게임으로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쿠팡플레이, EPL 중계 4K 화질 적용쿠팡플레이가 프리미어리그 4K 생중계를 선보인다.쿠팡플레이는 시청자들의 호응에 힘입어, 프리미어리그 시즌 경기의 약 3분의 2를 4K 또는 HDR 초고화질로 제공할 예정이다.또한 시청자가 선호하는 방식에 맞춰 스포츠 경기를 더욱 정밀하게 맞춤 설정할 수 있는 환경을 최적화한다는 방침이다.먼저 선보이는 ‘해설 선택’ 기능은 원하는 언어의 해설을 고르거나, 해설 없이 경기장 현장의 소리만으로 경기를 즐길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이어 공개될 ‘멀티뷰’ 기능은 한 화면에서 여러 경기를 동시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되는 방식이다.◆스마일게이트, ‘스토브 크루’ 2기 모집스마일게이트는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토브 공식 서포터즈 ‘스토브 크루 2기’를 내달 10일까지 모집한다.스토브 크루는 대학생으로 구성된 서포터즈다. 게임 리뷰 콘텐츠를 스토브 커뮤니티에 게재하는 등 스토브 플랫폼과 관련한 활동을 수행한다.2기 크루는 서류와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활동 기간 동안 크루들은 스토브에 입점한 게임을 자유롭게 플레이하고 관련 리뷰를 작성한다. 각종 게임 이슈 관련 뉴스와 콘텐츠 제작 미션도 수행할 예정이다.참가 지원은 내달 10일까지 스마일게이트 입사지원 시스템에서 할 수 있다. 최종 선발 인원은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공식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양성열 스마일게이트 플랫폼사업본부 본부장은 “1기의 장점은 강화하고 단점은 개선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한 만큼 많은 분들의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펄어비스, 상반기 매출액대비 연구개발비 37.5% 기록펄어비스가 상반기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이 37.5%를 기록했다.상반기 보고서에 따르면 펄어비스의 2025년 상반기 매출액은 1633억 원이며 연구개발(R&D)에 612억원을 투자했다. 지난해에도 총 1329억원을 R&D에 투입해 38.8% 비중을 기록하는 등 펄어비스는 매출 대비 연구개발 비중을 유지하고 있다.연구개발 투자 내역은 ▲PS5를 위한 레이트레이싱 기술 ▲렌더링 품질 향상 ▲게임 내 물리 현상 구현 등 펄어비스의 차세대 게임 엔진 ‘블랙스페이스 엔진’ 고도화에 집중됐다.홈원에 모션캡처실, 3D 스캔스튜디오 갖추고 있고 별도로 확장된 아트센터 그리고 자체 폴리 사운드 작업실을 포함한 오디오실을 운영 중이다.펄어비스는 “향후에도 차세대 그래픽과 엔진 고도화와 레이트레이싱 기술 심화 등에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