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노조, 영업익 30% 요구… "도 넘는 요구" 지적완성차 임단협 마무리 수순에도 파업권 앞세워 '몽니'KAI 노조 “차기 사장 조속히 선임해야”… 집회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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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차·기아 양재 사옥. ⓒ현대차그룹
정치권의 친노조 행보가 노골화 하면서 노동조합들의 입김이 강해지고 있다. 이재명 정부의 국정 운영 방향에 맞춰 권익 향상에 초점을 맞춘 노조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권한을 적극적으로 행사하는 것으로 풀이된다.완성차 제조업체인 기아 노조는 최근 극적으로 노사 임단협을 마친 현대차의 약 두 배에 달하는 성과급을 요구하는 이른바 '생떼'를 부리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의 경우 노조가 두 달 넘게 이어지고 있는 사장 공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대주주인 한국수출입은행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인 집단행동에 나섰다.◆ 기아 노조, 인당 1억 원 이상 성과급 요구기아 노사는 완성차 5개사(현대자동차·기아·르노코리아·KG모빌리티·GM한국사업장) 중 유일하게 임단협을 마무리하지 못했다. 노조는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에 걸맞은 보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사측은 노조의 요구 조건을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23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사는 지난 8월 상견례 이후 12차례 협상을 진행하는 등 최근까지도 교섭을 벌였음에도 불구하고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이에 기아 노조는 앞서 지난 19일 진행한 쟁의행위(파업) 찬반 투표에서 파업을 가결했다. 실제 파업 진행 여부는 추가 교섭 등을 거쳐 결정될 예정으로, 만약 실제 파업에 돌입하면 지난 2020년 이후 5년간 이어온 무분규 기록이 깨지게 된다.기아 노조는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 ▲작년 영업이익(12조6671억 원)의 30%에 해당하는 3조8000억 원 규모 성과급 ▲통상임금 특별 위로금 2000만 원 지급 ▲정년 64세까지 연장 ▲주 4일제 근무제 도입 등을 요구하고 있다.다만 업계에선 기아 노조의 요구가 도를 지나친다는 비판이 나온다. 순이익이 아닌 영업이익 기준의 30% 성과급을 요구하는 등 1인당 1억 원 이상의 성과급을 요구하는 것은 통상적인 수준을 벗어나는 것은 물론, 경제 불확실성 속 기업과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는 행태라는 지적이다.실제 기아 노조가 요구한 지난해 영업이익의 30%에 해당하는 3조8000억 원을 작년 사업보고서 기준 기아 직원 수인 3만5700여 명으로 나누면 1인당 1억644만 원에 달하는 성과급을 받게 된다.이는 올해 현대차 직원이 받는 성과급에 두 배를 웃도는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지난 15일 올해 임단협 교섭을 타결, 월 기본급 10만 원(호봉승급분 포함) 인상, 성과금 450%+1580만 원, 주식 30주, 재래시장상품권 20만 원 지급 등을 담은 합의안을 가결했다.이를 기본급이 5000만 원인 직원을 예로 들어 계산했을 때, 한 명의 현대차 직원이 이번 임단협으로 받게 되는 총액은 약 4615만 원이다.기아의 경우 성과급과 더불어 노조가 별도로 요구한 조합원 특별위로금 등을 포함하면 회사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천정부지로 치솟을 전망이다. -
- ▲ ⓒ한국항공우주산업
◆ KAI 노조, 수출입은행서 '사장 인선 요구' 집회 나서KAI 노동조합은 차기 사장 인선 지연에 대해 항의하기 위한 집단행동에 나선다.KAI 노조는 오는 24일 오후 2시 대주주인 한국수출입은행 앞에서 집회를 개최한다. 두 달 넘게 지연되고 있는 차기 사장 인선에 대한 책임을 묻고, 조속한 결단을 촉구할 예정이다.노조는 전임 사장이 퇴임한 지 100일이 다 되어가지만, 사장 인선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라며 KAI가 리더십 공백 속에서 사업 전반이 흔들리고 있다고 진단했다.앞서 강구영 전 KAI 사장은 지난 2022년 윤석열 정부에서 임명돼 올해 9월까지 임기가 남아있었지만, 이 대통령 취임 첫날인 올해 6월 4일 사의를 표명한 바 있다. 업계에선 새 정부가 KAI를 감사 대상으로 지목하며 가한 압박이 강 전 사장의 조기 퇴진을 유도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KAI 노조 측은 "KF-21 개발비 부담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초도 양산 예산은 턱없이 부족하다"라며 "폴란드 사업은 난항을 겪고 있고 전자전기 사업과 미 해군 사업의 수주전도 표류 중"이라고 설명했다.이들은 이번 사장 인선 지연이 단순한 인사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의 미래를 뒤흔드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이어 "이런 상황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는 차기 사장을 조속히 임명해 책임 경영을 복원하고, 자금과 사업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는 것"이라고 강조했다.또 ADEX 2025가 불과 한 달 앞으로 다가와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이 도약할 절호의 기회를 맞이했는데, 사장 공백 상태로 전시회를 치를 경우 KAI가 국제적 신뢰마저 잃을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노조는 "이재명 정부가 2027년까지 방산 글로벌 4대 강국(G4)을 목표로 내세우면서 정작 KAI를 방치하는 것은 심각한 모순"이라며 "즉시 업무를 수행하고, 사업 수주에 앞장서며, 현장을 존중하고 산업 생태계를 꿰뚫어 보는 전문가를 선임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아울러 새 사장에게는 ▲취임과 동시에 실패한 사업부제를 폐기하고 즉각 본부제로 전환할 것 ▲퇴직 임원의 복귀 시도를 전면 차단할 것 ▲정치 줄 세우기와 기밀 유출 세력을 응징할 것을 주문했다.노조는 이번 집회를 시작으로 투쟁을 전면 확대할 방침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방위원회, 정부청사 등을 직접 찾아가는 전면 투쟁 가능성도 열어놓은 상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