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과 공동 개발 위한 기술협력 MOU 체결연료전지+암모니아 가스터빈 … 무탄소 추진한화그룹 개발·HMM 실증·KR 인증 취득 담당
  • ▲ 22일 부산에서 진행된 ‘차세대 무탄소 선박 추진체계 공동 개발 위한 기술협력 업무협약식’에서 3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 세번째부터) 김형석 한화파워시스템 사업부장, 김민강 HMM 해사실장, 연규진 KR 상무. ⓒ한화그룹
    ▲ 22일 부산에서 진행된 ‘차세대 무탄소 선박 추진체계 공동 개발 위한 기술협력 업무협약식’에서 3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 세번째부터) 김형석 한화파워시스템 사업부장, 김민강 HMM 해사실장, 연규진 KR 상무. ⓒ한화그룹
    한화그룹과 HMM, 한국선급(KR)이 연료전지와 암모니아 가스터빈을 결합한 무탄소 추진체계 개발에 협력한다.

    한화그룹은 HMM, KR과 함께 차세대 무탄소 찬박 추진체계 공동 개발을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한화그룹에선 한화파워시스템, 한화오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등 4개사가 참여한다.

    이번 협약은 부산에서 열리고 있는 ‘2025 KORMARINE’ 전시회 한화오션 부스에서 진행됐다. 해운·조선·친환경 기술 분야 참여사 역량을 결집해 국내 주도형 무탄소 선박 솔루션 개발을 본격화하기 위해서다.

    이번 MOU를 통해 각 참여사는 7~8K급 컨테이너선에 적용 가능한 연료전지+암모니아 가스터빈 기반 통합 추진 시스템과 2K급 피더 컨테이너선에 적용 가능한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개념설계, 경제성 평가 및 신선형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각자의 전문 분야를 바탕으로 차세대 무탄소 선박 추진체계의 기술적·경제적 타당성을 공동 검증한다. 한화그룹은 연료전지와 암모니아 가스터빈을 결합한 통합 추진 솔루션 개발을 주도하고, HMM은 실제 운항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증 검토를 수행한다. KR은 초기 단계 위험성평가와 안전성 검토, AIP 자문 및 규제·인증 요건 검토와 경제성 분석 등을 맡는다.

    이번 협약은 한화그룹의 기술력, HMM의 선박 운항 전문성, KR의 기술 검증 체계를 결합해 대한민국 조선·해운 분야 시너지를 창출하는 협력 모델로 평가된다. 연료전지와 암모니아 가스터빈을 결합한 완전 무탄소 추진체계 상용화를 한층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김형석 한화파워시스템 선박솔루션사업부장은 “연료전지와 암모니아 가스터빈을 결합한 통합 추진체계는 해운 탈탄소화를 이끌 새로운 기준이 될 것”이라며 “선사·조선소·선급과의 협업을 지속 확대해 우리 기술이 하루빨리 실선에 적용되고 상업 운항되게 하겠다”고 전했다. 

    김민강 HMM 해사실장은 “이번 협력은 글로벌 탈탄소 전환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실증과 상용화를 통해 미래 친환경 선대 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연규진 KR 상무는 “이번 프로젝트는 해운,조선,선급이 초기 연구단계부터 안전성 및 규제 기준을 함께 마련하는 모범적 협력 모델로, 국제 친환경 인증체계 확립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화그룹과 HMM, KR은 향후 실증 결과를 기반으로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에 부합하는 무탄소 추진 기술 확산을 지속 협력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해운·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글로벌 친환경 해양 솔루션 시장 선도를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