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에너지저장 분야에 특화된 최상위 저널국내·외 연구자 간 공동연구, 학술 교류 확대 등 기대
  • ▲ 백운규 교수.ⓒ한양대
    ▲ 백운규 교수.ⓒ한양대
    한양대학교는 에너지공학과 백운규 교수가 영국 왕립화학회(Royal Society of Chemistry, RSC)가 발간하는 국제 학술지 'EES 배터리(EES Batteries, 에너지·환경과학 배터리)'의 편집장으로 선임됐다고 30일 밝혔다.

    EES 배터리는 저명 학술지 '에너지 앤 엔바이런멘털 사이언스(Energy & Environmental Science(EES))의 자매지로, 배터리와 에너지 저장 분야에 특화된 최상위 저널이다. EES의 세계적인 영향력을 기반으로, 화학·물리·재료·공학·계산이론·정책 등 에너지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연구성과를 게재한다.

    백 교수는 RSC가 발간하는 저널 중 유일한 한국인 편집장으로 이름을 올렸다. 앞으로 국제 배터리 연구의 동향을 조망하고 우수한 연구성과를 조기에 발굴·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국내·외 연구자 간 공동연구와 학술 교류를 확대하고, 학계와 산업계 전반의 혁신 생태계 강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백 교수는 "글로벌 기후 변화 위기 상황에서 EES 배터리를 통해 배터리·에너지 저장 분야의 국내·외 연구자들이 활발히 교류하고, 혁신적 연구성과가 세계로 확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백 교수는 글로벌 정보분석기업 클래리베이트가 발표하는 '세계 상위 0.1%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 HCR)'에 5년 연속으로 선정되는 등 세계적으로 연구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미국세라믹학회의 '러스텀 로이 기념강연상(The Rustum Roy Lecture Award)',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의 '연구 우수상(Research Excellene Award)' 등을 받은 바 있다.

    연구·개발(R&D) 성과의 산업체 기술이전을 통한 기술 상용화에도 힘쓰고 있다. 오는 12월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Innovation Leaders Summit(ILS 2025)'에도 참여해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산·학 협력 생태계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 ▲ 한양대학교 전경. 우측 상단은 이기정 총장.ⓒ한양대
    ▲ 한양대학교 전경. 우측 상단은 이기정 총장.ⓒ한양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