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리핑룸 통폐합 후속조치를 논의하다 국보법을 폐지하는데 공동 노력하자는 동문서답식 일이 벌어져 논란이 일고 있다. 

    기자협회 정일용 회장 등 4개 언론단체 대표들과 정부는 10일 브리핑룸 통폐합 등 취재 통제 조치의 대안을 마련하는 협의를 하면서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합의를 도출했다. 이번 합의는 협의에 참가한 언론단체장들이 주도적으로 요구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지난 17일 노무현 대통령과의 토론회에 참석해 '들러리 패널'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당사자들이다. 

    특히, 이번 국보법 폐지 합의를 이끈 기자협회 정일용 회장을 살펴보면 연합뉴스에서 남북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뤘던 기자로 ‘민족뉴스부장’을 지냈었다. 그는 2005년 기협회장에 당선될 당시 주요 공약으로 ‘국보법 개폐 추진’을 내세웠고 2007년에도 "국보법은 기협 강령과 양립할 수 없다”고 말하는 등 지속적으로 국보법 폐지를 주장했던 진보적 인물이다. 

    전문가들은 정부와 4개 언론단체간의 국보법 폐지 합의에 황당하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브리핑룸 통폐합과 국보법 폐지는 별개의 문제라는 것. 하지만 정 회장은 '언론 선진화를 위해선 취재 접근이 용이해야 하고 국보법 폐지는 당연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합의는 기협 내부에 이견이 많아 확정 여부가 불투명 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협 일각에서 '정 회장의 독단적 발상'이라는 반발이 일고 있기 때문.

    한편, 이번 국보법 폐지 합의 도출 협의를 한 언론단체는 한국기자협회·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인터넷신문협회-한국인터넷기자협회연대회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