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유통업계의 노동생산성이 미국 동종업계의 25% 수준에 불과해 소비를 활성화하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3일 `소비활성화 방향과 유통기업의 역할'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국내 유통산업 종사자들은 2007년에 1만9천500달러의 부가가치를 생산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는 미국의 25.4%, 일본의 36.6%에 해당하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국내 유통산업의 저생산성이 고비용 저효율 구조 → 소비수요 침체 → 유통ㆍ제조업 매출감소 → 일자리 감소 → 가계소비 위축 등으로 이어져 소비활성화를 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 유통산업의 생산성이 낮은 이유에 대해서는 "생계의존형 영세사업체가 많고 판매시점 관리시스템 보급률 또한 14%에 불과해 유통 정보화율이 매우 낮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중소유통업의 조직화율이 29.4%에 머무르는 등 영세업체들이 조직화에 대한 의식이 부족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대한상의는 이 보고서에서 유통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과제들도 제시했다.
    우선 자체 브랜드 개발과 글로벌 소싱을 확대하는 등 생산성을 높여 소비수요를 늘릴 것과 유통업태를 다양하게 개발할 것을 제안했다.
    고객 수요에 맞게 전문화된 점포를 확산하고 중소기업이 복합 상업시설 구성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쇼핑 편의성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대한상의는 강조했다.
    아울러 끊임없이 변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려면 정보와 물류 시스템을 강화하는 등 철저하게 시장과 고객을 지향하는 체제를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