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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법이 22일 국회에서 통과된 이후 MBC에 국민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민영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가 하면 일부에선 공영화가 바람직하다는 견해도 있다.
김진홍 전 뉴라이트전국연합 상임의장은 MBC 민영화가 옳다는 입장이다. 김 전 의장은 “다소 진통이 따르더라도 MBC는 민영화를 하는 게 옳다”고 말했다. 김 전 의장은 ‘1공영 다민영 방송체제’가 우리 현실에 맞는 제도라면서 “KBS는 공영으로써 뒷받침하고 MBC 등은 민영화로 과감하게 돌려야 방송이 정상화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MBC 민영화에 진통이 따르겠지만 이는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옥화 공정언론시민연대 모니터팀장은 공영화에 무게를 뒀다. 최 팀장은 “민영화를 반대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MBC를 공영언론 영역에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최 팀장은 “MBC가 심각한 편파방송 등 문제가 많지만 8월 개편되는 방송문화진흥회의 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제하고 “국민주 형식으로 공영화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 만 하다”고 말했다.
오효진 "MBC, 가만 놔둬도 시장 경쟁에서 도태될 것"
한편 김진철 방송개혁시민연대 정책기획위원장은 신중론을 제기했다. 김 위원장은 “실무작업을 맡은 방송통신위원회나 전문가 논의를 거쳐 세부 시행령이 다듬어져야겠지만 당장 민영화 하기보다는 시간을 두고 합리적 방안을 찾아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MBC 내부에서도 일부 민영화로 가야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다고 들었다”며 "MBC가 다양한 내부 의견수렴을 거쳐 자신들의 생존을 위한 방안을 찾는 노력도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MBC 기자출신으로 SBS 보도국장, 이사를 역임한 오효진 전 청원군수는 “지금 당장 MBC에 큰 변화는 없겠지만 결국 민영화냐 공영화냐를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오 전 군수는 “MBC 브랜드 이미지가 추락했고 노조방송국이 된 마당에 그냥 둬도 MBC는 시장경쟁에서 도태될 것”이라며 “방송은 예전의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아니다. 즉 MBC가 매력있는 상품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실제로 MBC는 올 상반기 광고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8.7% 줄었다. 액수로는 1884억원 감소한 것이다. 이는 KBS 20.4%, SBS 26.3%보다 두드러진 하락세다. MBC 스스로도 광고매출 급감 이유를 시청률 하락으로 꼽고 있다. MBC 광고국 관계자는 7월22일자 기자협회보와의 인터뷰에서 “예능, 보도 프로그램에서 시청률이 바닥을 기면서 매출이 급감했다”고 밝힌바 있다.
오 전 군수는 “더 는우월적 지위가 아닌 방송 현실에서 MBC가 공정보도를 외면한다면 MBC 앞날은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충고했다.
윤석홍 교수 "공영방송법부터 만들었어야 MBC처리 쉬워지는데..."
윤석홍 단국대 언론학부 교수는 제도의 미비점부터 지적했다. 미디어법을 만들기 전에 공영방송법부터 만들어 MBC가 스스로 선택을 하게 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MBC의 처리가 어렵게 됐다는 지적이다. 윤 교수는 “공중파 지분을 10%로 제한했지만 시가 20조원의 MBC에 누가 투자하겠느냐. 2조원을 들여 경영권 행사도 못하고 노조에 끌려가려는 바보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교수는 “지금의 방송 시장은 SBS 개국 당시와는 다르다”며 경영상황이 최악인 MBC에 투자할 자본이 없다고 볼 때 공영화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확실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