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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인들의 축제, 화이트데이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사랑스런 그녀와 함께 할 사탕처럼 달콤한 순간을 꿈꾸지만, 한편으로는 어떤 선물을 해야 할지 부담스러운 마음이 드는 게 현실. 이런 가운데 남성들이 화이트데이 선물 구입비로 평균 8만 2천원을 사용한다는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남성 직장인 96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명중 4명이 화이트데이로 인한 부담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이트데이 선물 ⓒ 연합뉴스 
전체 응답자 중 ‘화이트데이에 선물을 할 예정’이라고 답한 86.6%가 선물 구입비로 약 8만 2천원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 중 83.2%는 ‘발렌타인데이에 받은 선물에 대한 화답’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들이 발렌타인데이에 받은 선물 가격의 평균은 4만 1천원인 것으로 나타나 남성들이 여성에게 받은 선물 금액을 약 2배로 되돌려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응답자의 4.3%는 ‘매우 부담된다’고 답했고, ‘조금 부담된다’ 37%, ‘부담된다’ 41.3%로 ‘별로 부담되지 않는다’ 17.2%, ‘전혀 부담되지 않는다’ 9.3% 등 부담되지 않는다는 26.5%보다 14.8%p 많았다.
그렇다면 이들이 8만 2천원을 들여 준비하고 있는 선물은 무엇일까?
남성들이 화이트데이에 준비한 선물로 ‘초코렛’(20.7%)과 ‘사탕’(20.2%)이 가장 많았다. 이 외에도 ‘패션잡화’(8.5%), ‘식사대접’(7.5%), ‘기타’(7.5%), ‘꽃다발’(7.3%), ‘케익’(6.2%), ‘보석/시계’(5.6%) , ‘향수’(5.6%) 등으로 조사됐으며, ‘도서’(4.3%), ‘고백’(3.3%), ‘문화공연티켓’(1.6%), ‘IT통신기기’(1.0%), ‘돈’(0.7%) 등의 응답도 눈에 띄었다.
또 남성 직장인들이 화이트데이 선물을 결정하는데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상대방이 좋아할 것 같아서’가 압도적인 48.0%를 차지했다. 이는 이왕 선물하는데 상대방이 좋아할 만한 선물을 준비하고자 한 것. 이어 ‘무난하기 때문에’(28.5%)가 그 뒤를 이었으며, ‘상대방의 요구’(6.3%), ‘가격이 적당하기 때문에’(6.3%), ‘기타’(5.8%), ‘인터넷으로 검색’(4.3%) 등의 의견이 있었다. 이 밖에 ‘내가 갖고 싶기 때문에’란 응답도 1.0% 나왔다.
한편 화이트데이 선물 품목에 대해 여성이 먼저 요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절반이 넘는 56.5%가 ‘부담되지 않는 적당한 가격대라면 좋다’고 답했다. 이어 ‘갖고 싶은 것을 줄 수 있어서 오히려 좋다’(25.1%)가 뒤를 이어 남성 직장인 81.6%는 여성이 먼저 선물을 제안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으로는 ‘깜짝선물을 할 수 없어서 아쉽다’(5.9%), ‘당황스럽다’(9.1%), ‘기타’(3.4%)순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