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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이런 자기부상열차 달린다”
국가 R&D사업으로 지난 2006년부터 개발 중인 자기부상 열차 공개 운행이 성공했다. 국토해양부는 2012년 완성되는 도시형자기부상 열차 사업 중 작년 12월 개발 완료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의 시제차량에 대한 공개 시험운행 행사를 5월 3일 기계연구원 자기부상열차 시험선에서 개최했다.

시험운행중인 자기부상열차 ⓒ 뉴데일리 
이번에 시범운행한 자기부상열차는 바퀴대신 전자석의 힘으로 레일 위에 떠서 달리는 차세대 첨단 교통수단으로 일반 철도차량에 비해 진동과 소음(65dB)이 작아 승차감이 뛰어나고, 철가루, 고무가루 등 분진이 발생하지 않는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바퀴, 기어, 베어링 등 마모되는 부품이 없어 운영비의 80%를 차지하는 유지보수비, 인건비의 최소화가 가능해 운영비도 경전철의 60~70% 수준에 불과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이번에 공개된 차량의 외부형상은 자기부상열차의 최첨단 이미지와 고려청자의 전통곡선미를 살린 독특한 디자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내부구조는 공항 이용객들의 이용 편의를 고려하여 대형 가방의 이동이 용이하도록 설계된 것도 특징이다.
신병천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단 단장(한국기계연구원)은 “실용화 연구를 계속해 자기부상열차의 건설비를 경전철과 비슷한 수준인 km당 400억 이하로 낮추게 되면 충분한 사업성이 확보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실내 ⓒ 뉴데일리 
한편, 국토해양부 이승호 철도정책관은 “자기부상열차가 앞으로 약 2년간 기계연구원 시험선에서 시험평가를 갖고 1년간의 인천공항 실제 노선 시험운전을 하게 된다" 며 "실 테스트가 끝나면 국내 지자체에서도 활용 가능하고 수출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예상했다.
2006년 말 시작된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엔 모두 4,500억원(기술개발 800억원 포함)을 투자하여 110km/h급의 무인운전 자기부상열차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2012년 인천공항내 시범선로(6.1㎞ 이내)건설을 마치고 2013년 상업운행하게 되면 우리나라는 일본(나고야)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를 운영하는 나라가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