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부터 평가 시작 … 63개 업체 132개 제품생생한 사용후기 공유, 전문가 구매 가이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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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정거래위원회는 한국소비자원과 함께 올해 스마트컨슈머 '소비자 톡톡'의 첫 번째 평가품목으로 '자동차 블랙박스'를 선정했다.

    소비자 평가는 한국소비자원에서 운영 중인 소비자 종합포털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를 통해 28일부터 시작한다.

    이번 평가대상은 국내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는 아이나비 블랙 클레어2, 블랙뷰, 프로비아, 파인뷰 등 63개 업체의 132개 제품이다.


    "제품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의 생생한 평가를 통해 품질정보를 공유하고 전문가의 구매가이드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블랙박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공정위 관계자


    자동차 블랙박스는 교통사고의 원인을 밝히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고, 보험료 할인혜택(약 3%내외)도 제공돼 최근 소비자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전체 1,880만여대 자동차 중 약 150만 대 이상이 블랙박스를 장착한 것으로 추정되며, 올해 2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시중에는 약 300여 개가 넘는 다양한 블랙박스 제품이 있지만 제조사가 불분명하거나 중국산 저가 제품 등도 유통되고 있어 정보의 비대칭성에 의한 소비자 피해도 증가하고 있다.



    실제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상담 건수가 2012년 2355건에 달하는 등 매년 2배 이상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블랙박스를 구입한 소비자 누구나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의 '소비자 톡톡' 코너에서 본인확인절차(I-PIN)를 거친 후 온라인상에서 직접 평가(별점평가 및 평가의견 게재)할 수 있다.

    소비자 평가 요소는 카메라(시야각, 상황 식별성), 사용 편리성, 오·동작, 가격 및 A/S의 5개 항목이다.

    별점평가(5점 척도) 및 평가의견을 게재하는 방식으로 평가하고 추천 여부 및 해당 블랙박스에 대한 장·단점, 특징 등 기타 의견도 게재할 수 있다.

    블랙박스 제품에 대한 평가결과(평점 및 평가의견)는 신뢰성 제고를 위해 제품별로 평가참여 인원이 10명 이상인 경우에 스마트컨슈머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그러나 의도적으로 높게 또는 낮게 평가하는 사례에 대해서는 정보검증을 통해 평가결과에서 제외하거나 비공개 처리할 계획이다.

    공정한 평가와 검증을 위해 외부 전문가와 한국소비자원 등으로 구성된 정보검증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블랙박스 평가에 참여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추첨 등을 통해 갤럭시 탭, 아이패드 미니 및 문화 상품권(2만 원, 20명)을 지급한다.

    또한, 자동차부품연구원 스마트자동차기술연구센터(센터장 유시복)를 통해 블랙박스 구매가이드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블랙박스 평가를 시작으로 보다 다양한 품목에 대한 '소비자 톡톡' 평가와 소비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문가 구매가이드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