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미국 시장 상위 10개 업체 중 현대차만 마이너스
  • ▲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앞에서 현대차 부품협력사 직원들이 특근 재개 호소문을 돌리고 있다.
    ▲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앞에서 현대차 부품협력사 직원들이 특근 재개 호소문을 돌리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 노조의 [특근거부]에 따른 생산차질이
    올 상반기 미국 자동차시장의 점유율 하락 원인으로 지목됐다.

    잘나가던 <현대·기아차>의 발목을 직원들 스스로가 잡은 꼴이다.

    <현대·기아차>는 올 1~6월 미국에서 63만8361대를 판매했다.


    이 중 국내공장에서 생산·수출한 물량은 약 34만대(선적 기준)로
    미국 판매량의 약 50%를 차지한다.

    국내 공장의 생산 차질이
    곧바로 미국 판매 실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구조다.

    실제로 노조의 특근거부가 이어졌던
    올 상반기 미국 내 <현대·기아차>의 판매대수는 1% 감소했다.


    점유율도 0.8%p 감소한 8.2%를 기록했다.

    이는 미국 자동차 시장이 오랜만에 수요를 회복하며 8% 성장을 보였고,
    <GM>·<포드> 등 미국 업체와
    <도요타>·<닛산>·<혼다> 등 일본 경쟁업체들이
    성장세를 보인 것과 상반된 모습이다.

    특히 미국 시장 상위 10개 업체 중 유일하게 <현대·기아차>만
    역성장했다.

    <현대·기아차>는 올 상반기 특근거부로 인해
    최대 8만3000대, 1조7000억원의 생산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추산했다.

    "<현대·기아차> 국내 공장이
    지난 3월부터 주간연속2교대제 시행에
    들어갔고, 5월말까지 주말 특근 부재도
    이어져 생산차질을 빚었다

    이러한 부분이 미국 내 <현대·기아차> 점유율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서성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


    한편 특근 업무는 노사간 합의에 의해 실시되며

    업무시간 외 근무이기 때문에 직원들이 이를 거부할 수 있다.

    현재 주말 특근은 지난 6월 이후 재개됐지만,
    <현대차 울산 1공장>의 경우
    7월에 열리는 4차례 특근 가운데
    1차례를 제외하기로 해 생산차질이 우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