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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가,
7월 이후 출하되는 홍자두, 수박자두 등,
희귀한 품종의 자두 혼합 상품을,
할인점 최초로 출시한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이마트는 [새콤달콤 골라먹는 자두]를,
총 100톤 물량 규모로 준비해,
전점에서 7,500원(1팩/1.2kg)에 판매한다.
자두는 품질은 좋지만 생산량이 적고,
과일 시장에서 인지도가 낮아,
단일 품종으로 상품화되지 못했다.
이는 제값을 받지 못하는 등 어려움을 겪어왔던,
경북 김천, 의성 지역 소규모 자두 생산 농가의,
판로를 열어주기 위한 취지다.
이번에 상품화되는 자두 품종은,
[홍자두],
[홍로센],
[자봉],
[수박자두],
[피자두],
[미금]등 총 6종이다.
이 가운데 조생종과 중생종 사이,
중생종과 만생종 사이 간절기에 생산되는,
이 자두들의 특성에 따라,
수확 시기별로 3종씩을 묶어서,
모듬 상품 형태로 판매한다.
현재 자두는,
국내에서 20가지의 다양한 품종들이 재배되고 있지만,
저장이 어려워,
제철 기간(7월 초순~9월 초순)에만 판매할 수 있어,
다른 과일에 비해 판매기간이 짧은 편이다.
게다가 대표 품종인 [대석(현재 5000원/800g)]과,
[포모사(4980원/800g)]를,
제외하고는 뾰족한 판로가 없어,
산지 공판장에서 소규모 중간 상인 등을 통해,
제값을 받지 못하고 유통돼왔다.
이마트는,
이 점에 착안해,
소량씩 산재되어 있던 소위 [무명(無名)]자두들을 한데 모아,
이마트의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함으로써,
자두 시장을 넓히고,
다양한 맛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자두 품종에 따른 맛의 특징을 살펴보면,
우선 조생종인 [대석]은 크기가 작고,
과즙이 많으며 단맛이 많다.
중생종인 [포모사]는 크기가 크고,
과육이 단단하며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홍자두]는 대석과 비슷한 단맛을 띄며,
[홍로센]은 과육이 부드럽고,
[자봉]은 새콤달콤한 맛을 갖고 있어,
소비자는 한 팩 안에서 다양한 종류의,
자두의 맛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자두 주산지인 경북 김천, 의성 지역이,
이번 폭우로 인한 비피해가 없어,
과실 당도가 높고 맛이 예년 수준으로 좋은 편이다.“주 품종 수확기 사이에만 잠깐 생산되는 탓에,
정식 상품화되지 못했던 자두들의 [이름 찾아주기 운동]인 셈이다.
“시장 반응에 따라 앞으로도 다양한 종류의 과일 상품을 기획해,
산지 농민들의 판로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마트 최지윤 자두 바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