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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과 17개 보험사들이
[보험민원감축 표준안]을 내놓았다.이번 표준안은
실효성 있는 보험민원 감축을 통한
보험산업의 지속성장 및 신뢰도 제고를 목표로 만들어졌다.금융감독원과 보험업계는
2013년 6월 13일부터 7월 23일 까지
공동으로 [보험민원감축TF]를 운영해
65개 세부대책으로 구성된
표준안을 마련했다.금융감독원 허창언 부원장보는
이번 표준안이
세미나, 워크숍, TF 등
금감원과 각종 보험업계의
적극적인 의사교환을 통해
탄생한 것이라고 밝혔다.어떻게 감축해야할까?
그냥 [잘] 감축하면 되는가?
라고 고민을 하다가
금융감독원과 각 보험회사들이 모두 참여해
고민과 토론을 거쳐
이번 표준안을 마련했다.금감원과 보험업계는
민원발생 원인의 근본적인 해소를 위해
보험서비스를
[소비자보호체계],
[판매],
[계약관리],
[보험금지급] 등
총 4단계로 구분했다.각 단계별로
최근 3년간 민원발생 원인을 분석한 후
이에 대한 감축방안을 마련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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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감축방안에는
[전자청약 확대], [초기 해지환급률 개선],
[유지율 및 정착률 실명제],
[장기미결 관리시스템 구축] 등이 있다.특히 전자청약의 경우
일반청약에 비해
민원발생률이 1/7~1/20 수준으로
매우 낮기에 더욱 권장할 방침이다.전자청약을 확대하면
평가점수를 후하게 줄 예정이다.
증권 부문이 보험보다 민원이 적은 이유 중 하나도
전자거래의 활성화 영향이 있다고 본다.-허창언 금감원 부원장보
금융감독원은
민원감축지수를 개발해
보험사들의 민원감축 실적을 점검하기로 했다.민원감축지수는
계량평가와 비계량평가로 구성되며
평가항목별 중요도에 따른 가중치를 반영해
점수를 산출한다. -
비계량평가 항목에서
판매 단계 가중치가 54%로 높은 것은
실제 민원 중 32%가
판매 단계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많은 민원은 불완전판매에서 시작된다.
팔 때 제대로 팔면 민원이 많이 감소할 것이다.
-허창언 부원장보
금융감독원은
보험회사가 보험민원감축 표준안을 토대로
민원감축 이행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추진하도록 할 예정이다.
금감원 측은
2015년 9월말까지
매분기 회사별 민원감축 실적을 점검한 후
민원감축 노력이 미흡한 회사에 대해
[경영진면담], [검사실시] 등
적극적인 민원감축 노력을
독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허창언 금융감독원 부원장보의 말이다.
2015년 9월말까지
매분기마다 실적을 점검한다.
최소 1년에 2회 이상은
실적 결과를 발표하겠다.
또한 잘하지 못하는 회사에 대해서는
페널티를 주는 등
각 보험사들의 자발적인 노력을 장려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