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호 행장 "비이자 수익 성과 비중 대폭 줄일 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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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의[성과 보상 시스템]이전면 개편된다.<국민은행>은이건호 행장이임직원 성과보상의 핵심 기준인[성과평가지표](KPI·Key Performance Index) 시스템의개편을 진행 중이라고.23일 밝혔다.은행의 단기적 이익보다는고객들의 만족을 높이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시스템을 변경하겠다는 것이다.대다수 시중 은행은비이자 수익을 내는카드, 펀드, 보험 등을 판매하면일반 예금·대출 등 이자수익 상품보다더 높은 수수료를 얻는다.1천점 만점인현행 국민은행 KPI는이런 비이자 수익(110점)이14개 항목 중 두 번째로높은 배점을 차지하고 있다.그러나비이자 수익을 늘리려고무리하게 상품을 권유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해[불완전 판매] 등민원 발생으로 이어지곤 했다.은행의 단기적 이익 도모 위주로 짜여져 있는KPI를 개편해민원을 자연스럽게 줄이겠다는 것이이건호 행장의 생각이다.“내가 강조하는 것은예금하러 온 고객에게보험·펀드 따위를 판매함으로써단기적 이익을 노리는 것이 아니다.경영진이 수수료를 더 벌어오라고 요구하면은행원은 그런 유혹을 받을 수 있다.하지만 내가 요구하는 것은그런 것이 아니기 때문에KPI 변경을 진행 중인 것이다.1원의 수익과10원의 수익이 나는 상품 중 하나를고객에게 팔아야 한다고 가정할 때고객이 원하지 않는데도내 이익이 많다는 이유로10원 수익이 나는 상품을 팔면이는 스스로 납득할 수 있는 스토리가 아니다.나는 항상[스토리가 있는 금융]을 강조해 왔다.앞으로도 계속직원과 고객이 서로 스토리를 쓸 수 있는 금융을 구현하겠다”- 이건호 <국민은행>장현재 개편 진행 중인 새 KPI는내년부터 적용된다.
<국민은행>의 KPI 변경이[불완전 판매], [원치 않는 상품 강권] 등금융소비자의 민원을 줄이는 계기가 될 것인지에금융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