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 기름값이 비싼 이유는 뭘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국내 정유사의 [독점 구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국내 휘발유 가격은
    국제제품가격(환율), 세금(유류세 및 관세) 등
    고정비용이 상당부분 차지하고 있다.

    유통비나 주유소 운영비 등을 제하면
    실제 정유사의 리터당 마진은
    주요 기업에 비해 낮은 편에 속한다.

    지난 2011년 기준 정유사 영업이익률은 3.6%로,
    포스코 11.1%, 삼성전자 9.7%, 현대차 11.2%에 비해
    현저히 낮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11월 셋째 주 보통휘발유 주유소 판매가격은 리터당 1,877원.

  • ▲ ⓒ 오피넷.
    ▲ ⓒ 오피넷.



    이 중 세금이 916.5원(49%),
    유통비용 및 마진이 115.3원(6.%),
    나머지 845.3원(45%)은 세전 정유사 가격이다.

    국내 정유사의 휘발유 판매가격은
    국제 휘발유 가격에 연동돼 있지만
    원화로 환산한 금액이기 때문에
    [환율]의 영향을 받는다.

    국제 휘발유 가격이 안정되더라도
    [원·달러 환율]이 [급등]할 경우 국내 휘발유 가격이 오를 수 있다.

    환율 상승이 국내 휘발유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국제 휘발유 가격 하락의 영향보다 클 경우,
    국내 정유사의 휘발유 판매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석유에 부과되는 세금 및 부과금은 여러 가지다.

  • ▲ ⓒ 오피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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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세]는 리터당 약 26원(국제석유제품 관세율 3%),
    [석유수입부과금] 리터당 16원,
    [유류세]는 리터당 745원이다.

    유류세에는
    [교통세] 리터당 529원(475원에 탄력세율 11.37% 적용),
    [교육세] 리터당 79.35원(교통세의 15%),
    [주행세] 리터당 137.54원(교통세의 26%)이 포함돼 있다.

    그리고 [부가세] 10%가 붙는다.

    국내 에너지 소비 중 석유비중은 약 43%에 불과하지만,
    석유류에 부과되는 세금은
    전체 에너지에 부과되는 세금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정유사는 구조적으로 이익을 내기 어려워
    국제적인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출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