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들의 경제상황 인식을 보여주는
[소비자심리지수](CSI)가 2년9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2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1월 CSI는 전월 106보다 1포인트 오른 [107]을 기록했다.이는 2011년 2월(109)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지난해 12월 99였던 CSI는
올 들어 매달 100을 넘어서며 꾸준히 오르고 있다.17개월만의 최고치를 기록한 지난달에 이어
이번달에는 33개월만의 최고치를 달성했다.CSI는 100이 기준이다.
100을 넘으면
경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보는 가구가 많다는 의미이고
100 아래면 그 반대다."소비자가
현재 경기가 나아지고 있다고 판단하면서,
앞으로도 경기 개선을 바라는 것으로 보인다.”
- 박상우 한은 통계조사팀 차장세부지표도 고르게 호조를 보였다.
가계의 현재생활형편CSI는 전월 91에서 이달 [92]로,
생활형편전망CSI는 99에서 [100]으로 올랐다.소비지출전망CSI도 109에서 [110]으로 올랐다.
특히 의류(102→104),
교육(104→106),
의료·보건(112→113),
교통·통신(111→112) 등
필수재의 개선이 두드러졌다.가계의 현재경기판단CSI 역시 84에서 [87]로,
향후경기전망CSI는 95에서 98로 올랐다.현재가계저축CSI(89→88),
가계부채전망CSI(101→100)는 수위를 낮췄다.앞으로 1년간의 물가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9%로 전월과 같았다.물가에 영향을 미칠 요인(복수응답)으로는
공공요금(67.1%),
집세(35.8%),
공업제품(35.4%) 등이 꼽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