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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명가 [쌍용건설]이
법정관리 문턱까지 몰리면서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채권단이 추가 지원 회피를 위해
극적인 상황을 연출,
법정관리로 몰아가고 있다는 것이다.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군인공제회]는 지난달 25일
쌍용건설 7개 사업장의 공사대금 780억원을 가압류했다.
경기도 남양주 아파트 사업 프로젝트파이낸셜(PF) 원금 850억원과 이자 등
총 1,235억원을 받기 위해서다.군인공제회의 이 같은 움직임에 일부 채권단은
법정관리로 선회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쌍용건설 개선작업을 위해 추가자금지원이 필요한 상황에서
신규지원자금을 군인공제회가 가져가는 구조라면
차라리 법정관리로 선회하자는 것이다.여기서 채권단의 음모론이 제기된다.
표면상 군인공제회가 욕심을 부려 쌍용건설이 위기에 처한 것 같지만,
실상은 채권단이 군인공제회에게 출자전환 참여를 요구하며 압박을 가해
현재의 위기 상황을 이끌어 냈다는 것이다.여기에 채권단이 지난달 진행된 회계법인의 실사에서
쌍용건설 정상화에 필요한 자금을 부풀렸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채권단에 따르면
쌍용건설 정상화를 위해서는
출자전환 5,000억원,
신규자금 3,000억원 등
8,000억원이 필요하다.하지만 출자전환과 신규자금에 1,800억원이 중복 계산돼
실제 추가 지원금액은 6,200억원이며
여기에 이미 지원한 3,200억원을 출자전환하면
3,000억원이 남는다는 설명이다.또 애초 워크아웃 개시 당시 약속했던 4,450억원 중
미지급된 1,200억원을 넣으면
실제 추가지원자금은 1,800억원으로 줄어든다는 것이다.한 업계 관계자는
"채권단이 의도적으로 추가 지원 자금 규모를 부풀려
군인공제회에게 출자에 동참할 것을 강요해
현 상황이 발생된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했다.이대로 쌍용건설이 법정관리로 가게되면
채권단은 미지급된 1,200억원과
추가 지원 자금 1,800억원 등
3,000억원을 아낄 수 있다.이 같은 음모론이 제기되는 것은
쌍용건설을 살리겠다고 나섰던 채권단이
제 때 약속한 자금을 지원하지 않는 등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한편 쌍용건설이 법정관리 위기에 처하자
건설업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건설경기침체 속에서 간신히 살아남은 협력업체들이
줄도산할 수 있어서다.여기에 해외건설 시장에서
국내 건설사들의 신임도 역시 추락이 불가피하다.현재 쌍용건설의 협력사는 1,400여곳이며
미지급 대금 규모는 3,000억원으로 추산된다.이들 업체는 쌍용건설뿐만 아니라 다른 주요 건설사들과도 관계를 맺고 있어
줄도산 시 건설업계 전반에 피해가 우려된다.여기에 쌍용건설은 해외에서 3조원 규모의 사업을 벌이고 있어
법정관리 시 발주처에서 타절(공사 중단)을 요구할 수 있다.이 경우 해외 건설현장 보증을 섰던
국내외 금융기관의 1조원 규모 이행보증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또 싱가폴, 카타르 등 해외 발주처에 대한
국내 건설사의 신임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
향후 공사금액에 대한 100% 보증을 요구하거나
입찰 자체를 배제하는 등 피해가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