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점유율 28%…315억 매출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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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상 제공

    소스시장의 판도가 30년 만에 바뀌었다.
    1984년 첫 소스제품 생산 이후 줄곧 점유율 1위를 지켜온 오뚜기가
    대상㈜ 청정원에 처음으로 주도권을 넘겨준 것이다.

    대상 청정원은 시장조사기관 링크아즈텍 기준
    2013년 누계 소스시장 점유율 28%, 315억 매출을 기록하며
    시장 점유율 25.4%의 오뚜기를 2.6%차로 제압했다.
    한편 집계된 가장 최근 달인 13년 12월에는
    대상 31.2%, 오뚜기 23.3%로 약 8% 가까운 점유율 차이를 보이는 등
    격차를 점점 벌리고 있다. 

소스시장은 스파게티소스, 굴소스, 돈까스소스, 바베큐소스 등
총 18개 카테고리의 상온, 냉장 소스제품 시장을 총합한 것으로 
지난 2007년까지 이 시장에서 오뚜기는 39.9%의 압도적 점유율을 보여왔다.
뒤따르던 대상(11.4%)보다 3배 이상 높았다. 

대상은 프리미엄 제품 출시, 맛의 다변화 등으로 추격의 속도를 높여가며
서서히 격차를 좁혀가 09년에는 처음으로 20% 대의 장벽을 넘는데 성공했다.
2012년에는 오뚜기 보다 0.1% 뒤진 27.5%까지 점유율을 끌어 올렸고,
2013년에는 2.6% 앞선 점유율 28%를 기록해
30년 만에 선두 자리를 차지하는 데 성공했다.

압도적으로 열세였던 소스시장에서 대상이 판도를 뒤바꿀 수 있었던 이유는
시장과 소비자 트렌드를 예측해 성장가능성이 높은 소스시장에
꾸준히 집중해왔기 때문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평가하고 있다.

일인가구 증가, 취사형태 변화 등으로 장류, 조미료 등
대부분의 가공식품 시장규모가 축소 혹은 현상유지에 머무르고 있는 반면,
소스시장은 5년 만에 두 배 이상 성장해 약 1,300억 원대 규모로 커졌다.
대상은 이러한 흐름에 따라 간편한 조리와 취식이 가능한 소스시장에
마케팅 역량을 더욱 집중해왔다. 

13년 기준 535억으로 소스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스파게티 소스의 경우,
대상은 프리미엄 라인 3종을 비롯해 총 12종의 제품을 출시하는 등
프리미엄화와 다양화로 경쟁사와 승부했다.
굴소스의 경우에는 분기별 정기 소비자 관능조사를 비롯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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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정원 주부단 대상 수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는 등
    소비자 트렌드 변화와 선호도를 민감하게 조사, 반영해 왔다.
    그 결과 청정원의 스파게티소스와 굴소스는
    각각 지난해 시장 점유율 40.6%와 44.8%를 차지하며,
    오뚜기의 스파게티소스 27%와 굴소스 28.6%를 압도했고
    소스류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 "소스시장은 조미료, 김치, 장류 등 전통 가공식품과는 달리
    소비자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며,
    향후 더욱 성장 가능한 잠재력 있는 시장이다.
    경쟁사 대비 한발 빠른 프리미엄 포지셔닝 전략과
    소비자 트렌드에 맞춘 한발 빠른 대응으로 시장을 선도해가겠다."

       대상 청정원 관계자



    한편 대상 청정원은 현재 스파게티소스를 비롯해
    굴소스, 머스타드 및 칠리 소스, 돈까스 소스 등
    총 20여종의 소스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대상은 2016년 소스시장 매출 450억, 점유율 40% 달성을 목표로
    선두기업으로서 입지를 굳건히 다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