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GS, SK건설, 현대엔지니어링 조인트 벤처6조4000억 규모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 수주
  •  

    현대건설, GS건설, SK건설, 현대엔지니어링이 이라크에서 대형 정유 플랜트 프로젝트를 따냈다.

     

    19일 현대건설에 따르면 이들 국내 4개사는 조인트벤처를 설립, 이라크 석유부 산하 석유프로젝트공사(SCOP)가 발주한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 공사를 수주했다.

     

    총 공사액 60억4000만달러(한화 6조4400억원) 규모로 공사금액은 단일 플랜트 공사로 역대 최대 규모다.

     

    지분구조는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이 37.5%(22억6500만달러), GS건설 37.5%(22억6500만달러), SK건설 25%(15억1000만달러)다.

     

    이번 프로젝트는 국내 업체간 출혈 경쟁으로 해외건설사업의 수익성 악화를 겪었던 건설사들이 사업성과 수익성을 꼼꼼히 따져 따낸 대형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카르발라 정유공장은 이라크 바그다드 남쪽 120km 카르발라 지역에 하루 14만배럴 규모 원유를 정제해 액화석유가스(LPG), 가솔린, 디젤 등 석유제품을 생산하는 정유설비를 짓는 프로젝트다.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약 54개월이다.

     

    공사방식은 설계, 구매, 시공은 물론 시운전까지 포함하는 일괄 턴키 형태로 진행되며, 완공 후 1년간 운전 및 유지관리까지 맡을 예정이다.

     

    이라크 공사 경험이 풍부한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은 석유정제고도화시설 등을 맡고, 정유 플랜트 경험이 많은 GS건설은 원유정제 진공증류장치 등 화학설비 쪽을, 해외 대형 플랜트 경험이 많은 SK건설은 유틸리티 분야를 맡아 진행하게 된다.

     

    4개사 컨소시엄 관계자는 "국내 4개 대형 건설사가 협력을 통해 해외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함으로써 국내 업체 간 새로운 수주 모델을 제시했다"며, "이번 공사 수주로 국내 건설사의 한층 제고된 수주경쟁력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